메뉴

문 대통령 “북한 옳은 결단하면 국제사회와 돕겠다”

유엔총회 기조연설

핵무기 포기·대화 강력 촉구

기사입력 : 2017-09-22 07:00:00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 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전(미국 동부시간)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은 이 모든 움직일 수 없는 사실들을 하루빨리 인정해야 한다”면서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은 타국을 적대하는 정책을 버리고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도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할 때까지 강도 높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면서 “모든 나라들이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하고, 북한이 추가도발하면 상응하는 새로운 조치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의 모든 노력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런 만큼 자칫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북핵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화는 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분쟁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는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의 말을 우리 모두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나는 안보리 이사국을 비롯한 유엔의 지도자들에게 기대하고 요청한다”면서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엔헌장이 말하고 있는 안보 공동체의 기본정신이 한반도와 동북아에서도 구현돼야 한다. 동북아 안보의 기본 축과 다자주의가 지혜롭게 결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자주의 대화를 통해 세계 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청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라면서 “평화의 실현은 유엔의 출발이고, 과정이며,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유엔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면서 “도발과 제재가 갈수록 높아지는 악순환을 멈출 근본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유엔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종구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