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민주당, ‘김해공항 확장’ 제동 거나

“24시간 운항·4.4㎞ 활주로 힘들어 … 동남권 허브공항 기능 수행 못해”

민홍철 의원 “신공항 재검토” 주장

기사입력 : 2017-10-10 22:00:00
메인이미지
김해공항에서 여객기가 이륙준비를 하고 있다./경남신문DB/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이 “현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식의 영남권 신공항 정책은 동남권 허브공항을 건설한다는 애초 정책목표를 충족할 수 없는 만큼 재검토하거나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10일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최초 후보지인 밀양이나 가덕도가 아닌 ‘김해공항 확장’으로 신공항 건설정책이 결정된 과정을 이번 국감에서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허브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화물기 이·착륙을 위해 4400m 길이의 활주로가 필요하지만 현재 김해공항 부지로는 이 같은 활주로를 만들 수 없고, 소음문제로 24시간 운항도 힘들어 애초부터 동남권 허브공항으로서 기능을 할 수 없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이미 지난 정부에서 결정한 국책사업을 재검토하면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번 사업은 2040년까지 3800만명을 수용하는 동남권 허브공항 건설이 목표였던 만큼 이에 부합하지 못한다면 어느 것이 국가미래를 위한 결정인지 고민하고 전문가와 주민토론회 등 여러 과정을 통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입지 변경으로 인한 재정비용 증가 요인은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밀양 송전탑이나 천성산 터널공사 사례에서 보듯 갈등을 해소해가며 정책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김해공항 소음피해를 보는 김해시를 중심으로 한 경남과 부산시민 간 재검토든, 백지화든 합의가 필요하다”고 못박았다.

최근 김해지역 자유한국당원들이 소음대책이 없는 김해신공항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서는 “당시 신공항 정책을 결정했던 당사자로서 시민들에게 먼저 석고대죄한 후 그런 주장을 하는 것이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라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김해신공항은 박근혜 정부에서 결정한 일이고 당시 경남지사였던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합의한 사안인데, 당 대표 허락은 받고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현재의 김해공항 소음문제에 대해서는 “활주로 위치를 재조정하거나 시내비행을 회피할 수 있도록 관제를 유도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허충호 기자 chhe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허충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