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농업기술원 단백질 분석능력 ‘국제 인증’

영국 식품환경연구청 평가서 합격

기사입력 : 2017-12-06 07:00:00
메인이미지
경남도농업기술원에서 단백질 분석 검사를 하고 있다./경남도농업기술원/


경남도농업기술원이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에서 주관하는 국제분석능력평가프로그램에 참여해 단백질에 대한 분석력 평가부분에 합격평가를 받았다.

국제분석능력평가 FAPAS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이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식품 영양성분과 식품첨가물, 잔류 농약 등 10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한다. 이는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아 세계 각 나라의 정부, 대학, 민간분석기관 등이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8개 도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지역농산물의 영양성분 DB구축사업을 수행하면서, 단백질,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 3종을 맡아 분석하고 있다. 이 중 FAPAS 항목에 없는 아미노산을 제외하고 지난해 식이섬유 분야에 이어 올해는 단백질 분야에서 인증을 받은 것이다.

특히 단백질 분석능력은 FAPAS에 참가한 전 세계 38곳의 실험실 중 가장 정확한 분석값(참값과 동일)을 나타내, 도농업기술원이 세계 최고수준의 분석능력을 갖췄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입증한 셈이다.

이번에 인증서를 받은 분석대상 영양성분인 단백질은 사람은 물론 모든 생물체의 몸을 구성하는 기본물질로서 고분자 유기물로 돼있으며, 세포내 각종 화학반응의 촉매역할, 항체형성 등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강진태 기자 kangjt@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강진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