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형조선소 방치 땐 정권 퇴진운동”

금속노조·조선산업노조연대 등

서울서 회생안 촉구·노숙투쟁 돌입

기사입력 : 2017-12-07 22:00:00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조선산업노조연대 등이 중형조선소 문제를 방치하는 정부를 향해 투쟁의 깃발을 들었다. 성동조선 인근 상가 주민들도 성동조선 회생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금속노조, STX·성동조선 관계자, 채이배(국민의당·비례대표) 국회의원 등은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촉구했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이날 “(정부는)허울뿐인 일자리위원회를 폐기하라”며 “진정으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STX조선, 성동조선을 제대로 작동시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홍 지부장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조선소 회생을 약속하고도 약속에 대한 답변이 없다”며 “계속 중형조선소 문제를 방치하면 조선노동자들이 정권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STX·성동조선 관계자, 채이배 의원 등이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에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가 출범한 지 6개월이 다 된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정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조선소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을 원활하게 한다고 약속했지만 실제 중형조선소 RG발급은 헌법에서도 보장된 노동권을 제약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중형조선소들은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넘어 회사 자체의 존립을 위해 스스로 노동 3권을 제약하고 임금과 복지를 양보하면서 기다려왔지만 노동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하고 있고, 개별조선소에서는 노동자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STX조선은 RG를 발급받았으나 발급의 조건으로 희망퇴직과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고, 성동조선은 이미 조합원의 90% 이상이 휴업 상태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20% 이상의 노동자들을 구조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공업 역시 사무직, 생산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이에 성동조선, STX조선, 한진중공업 노동자 800여명은 이날 서울에서 정부와 국회, 민주당, 수출입은행 등을 상대로 집회투쟁을 선포하고 노숙투쟁에 돌입했다.

또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7월 이후에 수주가 진행되지 않는 원인과 실질적인 수주 방해 의혹을 받고 있는 수출입은행을 상대로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함께 요구키로 했다.

메인이미지
안정공단 상가번영회 김기동 회장 등이 7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동조선 회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선산업발전 국회의원 모임 간사인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국회·정부·회사·노동자의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대한민국 조선산업 발전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성동조선 인근 상가 주민들도 이날 성동조선 회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 회생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통영 안정국가공단 상가번영회 김기동 회장 등은 이날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정공단 상인과 종업원 가족 등 1500명의 목숨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지난 2003년 성동조선이 가동되면서 상인들이 하나둘 모여 지금은 300여개 업소가 생계를 꾸리고 있는데 성동조선해양의 수주단절과 일감부족으로 상가는 폐허가 되어 가고 있다”며 “거리로 나앉을 수밖에 없는 절망적인 현실 앞에 대통령과 관계장관, 은행장에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상인들은 “바로 손에 잡히는 간편한 채권회수 논리보다 내일이라도 실업자로 내몰릴 성동조선 1500여명의 근로자와 300여 가족, 안정공단내 1500여 상인가족과 5000여 주민들을 살리기 위해 산업적 논리로 풀어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LNG발전소의 건설도 성동조선 회생만큼이나 중요하다며 발전소의 조기 착공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글·사진= 김진현·김진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