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 ‘재개발구역 해제’ 주민에게 묻는다

내일부터 답보 상태 구역 설문조사

시, 반수 이상 찬성 때는 직권 해제

기사입력 : 2018-01-10 22:00:00

창원시는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등 재개발 답보상태에 있는 구역들을 해제하기 위해 ‘해당구역 내 주민 설문조사’를 오는 12일부터 1개월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설문조사 결과는 현재 용역 중인 ‘2020 창원시 도시 및 주거환경기본계획’ 타당성 검토 내용에 반영해 주민 반수 이상이 해제를 원하거나 정비사업 추진에 반대할 경우 과감히 직권 해제할 방침이다.

메인이미지
재개발 답보상태인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2구역./창원시/



해당구역은 옛 마산 산복도로와 교방초등학교 사이(마산합포구 383-8 일원)의 교방3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과 양덕2동주민센터 뒤편(마산회원구 양덕동 60-1 일원)의 양덕2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이다.

이들 구역은 각각 2007년과 2006년 조합설립 추진위원회가 구성됐으나 경기침체와 주민반대 등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중단됐으며 현재는 추진위원회 실체조차 없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사업이 되지도 않으면서 토지이용확인원을 떼 보면 ‘정비예정구역’으로 돼 있고, 이젠 정비예정구역이란 말 자체도 싫다”며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창원시는 기존조합이 설립돼 ‘직권해제’가 불가한 지역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추진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안상수 창원시장은 지난 1월 초 간부회의 자리에서 “재개발 정비구역 중에 현재 추진이 답보상태로 진행이 원활하지 못한 구역에 대해서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추진하거나 정비구역에서 단계적으로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