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도내 학교 내진설계·보강 최대한 서둘러야

기사입력 : 2018-01-16 07:00:00


지난 1993년부터 해마다 잦아진 한반도의 지진은 갈수록 국민적 안전 불안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포항지진 등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이 요구된다. 언제 닥칠지 모를 지진에 대비해 내진(耐震)설계와 보강사업을 최대한 서둘러야 할 것이란 진단이다. 이같이 내진성능이 강조되고 있으나 도내 내진성능을 갖춘 일선 학교는 불과 23%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의당 노회찬 국회의원이 제출받은 ‘2017년 경남 학교시설 내진성능 현황’을 살펴보면 강진 발생 때 엄청난 피해가 우려된다. 전체 학교시설 5265동 가운데 내진적용대상 건물이 2891동이나 내진성능이 확보된 건물 수는 669동에 불과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인근에서 강진이 발생한다면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처지다.

도내 내진설계 대상 공공시설물 가운데 학교건물의 내진설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지진이 반복될 때마다 도내 학교건물의 내진설계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반복됐다. 이번 조사에서 내진성능이 확보되지 않은 도내 학교시설 중 47.2%가 초등학교라는 사실도 드러났다. 도내 초등학교 절반가량이 경주나 포항처럼 순식간에 엄청난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관계당국이 시급히 이 문제를 다뤄줄 것을 촉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지진 발생에 대비한 학교 내진성능 확보가 ‘발등의 불’인 느낌이다.

도내 학교시설의 내진성능 확보현황이 공개되면서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수립이 시급하다. 내진 적용 비율이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아래에서 6번째인 21.1%로 전국 평균 24.3%보다 3.2%p 낮은 수준이라고 한다. 다중집단생활을 하는 학교건물의 피해가 두드러져 보인다. 이미 지어진 노후 건축물은 내진보강을 서두르는 등 내진성능 확보 비율을 높여 나가야 한다. 포항지진의 경우 경북지역 일선 학교 120개교가 피해를 입었던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특히 경남, 부산 등 동남부 지역은 양산단층대에 위치해 지진 발생 우려가 높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