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 모 조합, 민주당 당원 가입 강요 ‘논란’

한국당 김해 갑·을 당원협, 의혹 제기

조합 “사실 아니다… 법적대응 검토”

기사입력 : 2018-01-16 22:00:00

자유한국당 김해 갑·을 당원협의회는 16일 김해 모 조합의 민주당 당원 가입 강요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해당 조합 측은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 아니며 허위 사실 유포자에 대해 법적대응을 검토하겠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한국당 김해 갑·을 당원협의회는 이날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언론보도와 관련, 김해 모조합의 불법 당원 가입 강요 의혹에 대한 선관위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메인이미지
자유한국당 김해 갑·을 당원협의회가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모 조합의 민주당 당원가입 강요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명현 기자/



당원협의회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 조합이 자신들이 추진 중인 대형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직원과 가족들에게 강제로 민주당 진성당원 가입을 강요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측은 지난해 9월 20일부터 추석 전까지 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김해시장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조합 측에 우호적인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며 조합내부에서 민주당 가입을 조직적으로 강요했다는 증언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측은 △조합과 조합장의 법 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공개 요구 △조합장은 누구 사주를 받았는지 밝히고 공식사과 △조합은 불법행위 가담 조합장 및 임원들에 대해 엄중한 조처 및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민주당 경남도당은 불법으로 모집된 당원이 몇 명인지 밝히고 조합장과 시장과의 결탁 여부 조사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해당 조합장은 “명분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제기된 의혹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선관위의 조사나 농협 내부 감사가 있다면 성실히 임하겠다. 허위 사실을 유포한 사람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과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관련 내용을 파악했고 정당 가입 강요가 있었는지, 공직 선거법을 위반했는지 등 사실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며 “기초 조사를 통해 선거법 위반 등 혐의가 있다면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중부경찰서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수사 요청, 고발 등이 들어오면 조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명현·박기원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명현,박기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