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 급하다

기사입력 : 2018-01-17 07:00:00


정부의 정상화 방안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도내 중형조선소 근로자들의 모습이 안타깝다. 어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가 발표한 대정부 호소문은 이들의 절박한 사정을 담고 있다. 협의체에는 범도민적인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경남도와 창원·통영시, 창원상의, 경남경영자총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호소문의 핵심은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에 대한 컨설팅을 조속히 마무리해 1분기 내에 정상화 방안을 마련·추진해달라는 것이다. 특히 이들 업체의 고용창출과 연관 산업 파급력 등 지역경제 전반을 고려한 정부의 책임 있는 방안을 요청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현재 채권단 등의 장기간 실사에 시달리고 있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정부의 발표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사정이 이러니 수주활동이 제대로 될 리가 없다. 어렵사리 따낸 물량마저 정부의 발표 때까지 미루자는 선주사의 요구로 일손을 놓고 있는 상태다. 채권단의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여부도 불투명하다. 회사의 존속 여부가 결정된 이후에나 가능한 것이다. 이들 업체들은 구조조정도 할 만큼 했다. 성동조선의 경우 고정비 절감을 위해 절반이 넘는 근로자들이 휴직 중이다. STX조선도 지난 2013년 자율협약 당시에 비해 30~40%가 회사를 쉬며 정상화를 애타게 고대하고 있다. 정부의 처분만을 기다리는 이들 근로자들의 심정이 오죽할까 싶다.

도내 중형조선사들의 과거 실적은 눈부시다. 성동조선은 최근 5년간 11만t급 유조선 건조 실적이 세계 1위였다. STX조선도 중소형 LPG선 건조실적이 세계 최고이고, 관련 선박 보유 특허만도 1000건이 넘는다. 이들 회사가 무너지면 중형선박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가고 결국 국내 대형 3사도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조선업은 국가경제를 떠받쳐온 산업이다. 중형조선소가 튼튼한 허리 구실을 해야 조선업이 되살아날 수 있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 중형조선사의 정상화 방안은 하루가 급하다. 근로자들은 지금의 고비만 넘기면 회사를 살릴 수 있다는 자신감에 차 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