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옛 사진 추억 여행] 북한응원단이 창원에 온 날

기사입력 : 2018-02-08 21:29:25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응원단이 지난 7일 방남하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메인이미지

북한응원단이 남한을 처음 방문한 것은 지난 2002년 9월 부산 아시안게임이 열렸을 때 인데요, 당시 응원단은 창원지역 경기장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3차례 창원을 방문한 당시 북한응원단의 모습을 경남신문 옛 사진으로 만나봅니다.

 


 
△2002년 9월 28일 창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부산아시안게임 남자축구 북한-홍콩전에서 사상 처음 남한에 온 북한응원단 280명이 응원을 펼쳤습니다.

메인이미지

응원단은 절도 있는 율동과 취주악대의 소리로 운동장을 제압했는데요, 그 덕분인지 경기는 승리로 끝났습니다.

경기가 끝난 후 도민들이 앵콜을 외쳤지만 앵콜 응원을 볼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메인이미지

<창원종합운동장 남북 하나된 응원, 기사보기-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344050>

 


 
△2002년 9월 28일 창원종합운동장에서 경남신문이 만난 윤송이(23) 양은 "힘찬 환영 고맙습네다"라고 말했습니다.

메인이미지

(기사보기)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343991

 


 
△2002년 10월 3일 북한과 일본 여자핸드볼 경기가 벌어진 창원체육관에도 북한응원단이 참가했습니다.

북한응원단 130여명은 하얀색 모자에 하얀색 츄리닝 차림으로 등장해 '반갑습니다' '고향의 봄' 노래와 함께 율동을 펼쳤습니다.

메인이미지

북한선수단은 나무판 딱딱이와 인공기, 한반도기를 흔들며 '조국 통일', '우리는 하나다'를 외쳤고, 경기가 시작되자 '이겨라 이겨라 우리 선수 이겨라', '잘한다 잘한다 우리선수 잘한다', '용기를 내어라 얏 얏', '오늘의 승리는 우리의 것이다'를 연호하며 리더의 신호에 따라 절도있게 북측 선수들을 응원했습니다.

메인이미지

또 경기종료후 북한응원단이 남측관중들을 위한 특별공연(?)을 10여분간 진행,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앵콜요청에도 기꺼이 응했으며 경기장을 나갈 때는 다시 만나자는 인사를 건네기도 했습니다.

<기사보기: '白衣민족' 북한응원단 시선 집중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347938>
<기사보기: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347912>

 


 
△2002년 10월 4일 창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여자축구경기 북한-중국전에는 북측 응원단 280여명을 비롯해 남자 축구선수단, 임원진 등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모았습니다.

메인이미지

특히 리명원 북측 응원단장도 직접 경기장을 찾아 북측 임원진과 함께 귀빈석에서 경기를 지켜봤다고 합니다.

북측 응원단원 4명은 이날 '이도령과 춘향'의 전통 한복을 차려 입고 인형극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2002년 10월 11일 창원종합운동장에서 여자축구 베트남-북한전이 열린 날, 관중석에는 북측응원단과 도민들로 구성된 북한팀 서포터스 아리랑응원단이 이별을 아쉬워하며 모처럼 가까이 앉아 함께 응원을 펼쳤습니다.

메인이미지

그동안 마산과 창원 등에서 열린 북한축구팀의 경기때 매번 관중석에서 마주보고 위치했던 이들 응원단은 이날 북측응원단이 본부석 왼쪽편에 먼저 자리를 잡자 아리랑응원단도 관중석 한 블럭을 사이에 두고 앉아 '이겨라 이겨라 우리선수 이겨라' 등의 구호를 합창했습니다.

또 양 응원단은 '우리는/하나다/조국/통일' 구호를 한단어씩 나눠 외치기도 했습니다.

조고운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