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량대교’ 확정… 하동 “환영” vs 남해 “수용불가”

국가지명위 9일 표결서 확정 고시

남해~하동 새 교량 이름 두고 갈등

기사입력 : 2018-02-11 22:00:00

하동군과 남해군을 연결하는 새 교량의 이름이 하동군이 주장해온 ‘노량대교’로 최종 결정됐다.

그동안 다리 이름을 놓고 하동군과 갈등을 빚어온 남해군은 노량대교로 결정되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국토지리정보원 지도박물관에서 2018년 제1차 국가지명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심의안건으로 상정된 ‘남해~하동 간 연륙교 명칭 제정’ 건에 대해 위원들의 장시간 논의를 거쳐 ‘노량대교’로 확정지었다.

메인이미지
지난 1973년 만들어진 남해대교(왼쪽) 옆에 오는 6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새로운 대교가 나란히 있다./경남신문DB/



지명위원회는 이날 두 지자체 부군수의 브리핑을 청취하고 심의한 후 표결에 들어가 노량대교 12표, 제2남해대교 6표로 나오자 노량대교로 명칭을 결정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명칭 결정 후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91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고시했다.

하동군은 노량대교로의 명칭 결정에 대해 적극 환영했다. 하동군 관계자는 “다리가 연결되는 남해와 하동 두 지역에 노량이라는 지역이 있고 역사성이 있는 명칭인 노량대교라는 결정을 환영한다”며 “명칭 결정을 계기로 두 지자체가 상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남해군은 반발하면서 이의신청과 함께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남해군 관계자는 “국토지명위원회 결정에 상당한 유감을 표시한다”며 “이번 결정은 교량명칭 선정 때 섬 지명을 따라야 한다는 등의 기준을 따르지 않아 절차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 수용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남해군은 12일 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개최해 향후 대책을 논의한 후 공식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새 교량은 지난 1973년 6월 준공된 남해대교의 물동량이 크게 늘어나자 2522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해대교와 500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오는 6월말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다리 완공이 가까워지면서 명칭을 두고 남해군은 지난 2009년 설계 당시부터 불려온 ‘제2남해대교’를 줄기차게 주장해 왔고, 하동군은 교량 아래가 노량해협이고 이순신 장군 승전 의미 등을 담아 ‘노량대교’로 결정해야 한다고 맞서 갈등을 빚어 왔다.

경남도지명위원회는 명칭 결정을 위해 지난해 12월까지 세 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두 지자체의 심한 반발에 부딪혀 결정을 하지 못한 채 ‘제2남해대교’와 ‘노량대교’ 두 가지 명칭을 국가지명위원회로 넘겼었다.

김재익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익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