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한국GM 창원공장 철수 대비 대응방안 모색

철수 땐 창원공장·협력사 등 ‘충격’

기사입력 : 2018-02-19 22:00:00


한국GM 국내 철수설과 관련해 경남도가 20일 노사민정협의회를 갖고 노동계와 경영계, 전문가 등과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경남도는 19일 간부회의에서 경남발전연구원으로부터 한국GM 동향보고를 받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창원공장 영향 등을 논의했다.

메인이미지
한국지엠 창원공장,/경남신문DB/



경남발전연구원은 “한국GM은 국내에 창원과 부평, 군산과 보령에 공장을 두고 있는데, 올란도 등을 생산하는 군산공장은 지난해 월 평균 가동일이 7일 정도에 머물렀으나, 스파크와 라보, 다마스를 생산하는 창원공장은 20일 이상 가동해 상황은 좀 나은 편”이라면서도 “경영악화가 이어지고, 철수설이 계속되는 만큼 특별한 관심과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현재 창원공장에는 2000여명이 일하고 있고 1차 협력업체 30여곳 등 수많은 2~3차 협력업체가 있어 경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우선적으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정부와 채권은행단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라”며 “아직 한국GM 창원공장에 대한 GM 본사나 정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금융권에서 대출심사를 강화한다든지 하면 멀쩡한 협력업체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으니 동향관리와 대응전략 마련에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지난 14일 경제통상국장을 총괄반장으로 한 ‘한국GM 창원공장 관련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으며, 20일 노사민정협의회 의견을 수렴해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