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기초의원 선거구 '도로' 2인 선거구제로

한국당 다수 도의회, 획정안 따르지 않고 수정안 의결

기사입력 : 2018-03-16 18:04:47

도의회1.jpg

16일 오후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남도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가결되고 있다./김승권 기자/

자유한국당이 다수 의석을 가진 경남도의회가 4인 선거구를 대폭 확대한 조례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2인 선거구 중심인 수정 조례안을 의결했다.

도의회는 16일 제3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남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제시한 4인 선거구를 대폭 확대한 ‘경상남도 시군의회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표결까지 갔지만 재석 의원 46명 중 찬성 41명, 반대 5명이었다. 반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김지수·김성훈 의원, 바른미래당 하선영·전현숙 의원, 무소속 안철우 의원이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수정안 처리에 동의할 수 없다며 표결에 앞서 퇴장했다. 찬성표를 던진 41명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다.

메인이미지

여영국(정의당) 도의원이 16일 오후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상남도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의 부당성을 지적한 후 본회의장을 나가고 있다./김승권 기자/

수정안은 2인 선거구 64곳, 3인 선거구 28곳, 4인 선거구 4곳으로 전체 선거구는 96곳이다. 지역구 의원 228명에 비례대표 의원 36명 등 총 264명이다.

앞서 획정위의 안에는 2인 선거구를 기존 62곳에서 38곳으로 줄이는 대신 4인 선거구를 기존 2곳에서 14곳으로 확대해 중선거구제 취지를 살리자는 게 핵심이었다. 그러나 이날 도의회를 통과한 수정안은 기존 선거구보다 오히려 2인 선거구가 더 늘어났다.

현행 공직선거법에서는 조례안 의결 시 획정위의 안을 존중하도록 정하고 있지만 강제규정도 아니고 처벌조항도 없다.

본회의에 앞서 상임위원회인 기획행정위원회에서 김성준 의원은 수정안을 내면서 “획정안은 기초의원 1인당 인구수에만 초점을 맞춰 지역특수성이나 생활권, 지역 정서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자리서 무소속 안철우 의원은 “한국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수정안이 조금은 더 균형감 있는 내용이 나오길 바랬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획정안이 문제가 있는 부분도 인정하지만 일부는 반영됐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는데 반영되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퇴장에 앞서 발언을 통해 “선거구 조례안은 6·13 지방선거 ‘게임의 규칙’을 정하는 것인데 다수가 일방적으로 규칙을 정했고, 공정성과 객관성이 없다”고 비판하며 “중선거구제 취지와 획정위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법 정신을 전면부정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하선영 의원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획정안에서 더 나아가지는 못할 망정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자는 도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퇴행을 보이고 있어 안타깝다”며 “소수의견을 담아내지 못하는 현 선거구제 아래서 자유한국당의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사심을 접어둘 때”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지수 의원은 “일당이 독점하는 의회는 내부 견제가 되지 않는 이상 그 자체로 권력인데 4인 선거구 확대로 지역대표성이 저하되고 선거비용이 과다하게 든다는 주장은 풀뿌리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의회 의결이 끝나자 도의회 앞에서 농성 중이던 소수정당 도의원과 시민단체 등은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히 한국당을 규탄했다.

메인이미지

16일 오후 도의회에서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남도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가결되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당 관계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이들은 “획정위가 정당과 다양한 시민단체 의견을 수렴해 획정안을 만들었는데 자유한국당은 이를 완전히 무시한 채 독자적인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어 강행처리했다”며 “공직선거법에 명시된 ‘선거구획정위 안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완전히 무시한 명백한 불법이며 다수당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에 의한 선거구 유린을 묵과할 수 없다”며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난도질당한 선거구 획정안을 거부해야 하며, 선관위 등도 적극 개입해 삐뚤어진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견 직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면담하고 도의회가 의결한 수정조례안에 대해 ‘재의요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한 권한대행은 “선거구획정 과정에 대표성 있는 다양한 단체가 참여하도록 해 획정위를 구성하고 최적안을 냈다”며 “의회가 결정한 부분을 무시할 수 없지만 도에서 재의를 할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은 이날 본회의 직후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재의요구에 대비해 오는 21일 이른바 ‘원 포인트’ 본회의를 열기로 당론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인이미지

16일 오후 도청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당관계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한경호 도지사 권항대행에게 도의회가 의결한 '경상남도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해 재의 요구를 하고 있다. /김승권 기자/

현행 선거법에서는 공직선거법 시행(9일) 후 12일 이내인 오는 21일까지 선거구획정 조례안을 ‘의결’하도록 정하고 있고, 그 때까지 의결하지 않으면 중앙선관위원회가 규칙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도록 하고 있다.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재의요구를 하더라도 21일까지 의결을 하면 상관없지만 만약 21일 넘겨 재의요구를 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중앙선관위에서 도의회 등 의견을 수렴해 추후 방침을 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선거구획정 조례안이 16일 의회에서 의결됐지만 오는 21일까지 재의요구 등 변수가 남아 있어 논란을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시군의원 선거구획정 현황

  구분

총정수

의원정수

선거구수

지역

비례

소계

2인

3인

4인

현행

260

225

35

95

62

31

2

획정안

264

228

36

84

38

32

14

수정안

264

228

36

96

64

28

4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