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퀴즈 사자성어 (237)

기사입력 : 2018-04-24 07:00:00
메인이미지


A. 깊은 꾀(謀)와 미래에 대한(멀리 내다보는) 생각(慮). 마음이 번거롭고, 뜻이 어지러워 마음이 안정되지 않음을 뜻하기도 함 * 深OOO. B. 기구를 편리하게 쓰고(利用), 먹을 것과 입을 것을 넉넉하게 하여 백성의 생활을 나아지게 함 * 實學은 실생활의 유익을 목표로 한 새로운 학풍으로 실사구시와 OOOO, 기술의 존중과 국민 경제 생활의 향상을… * 厚生: 사람들의 생활을 넉넉하고 윤택하게 하는 일. C. 怨恨이 뼛골에(骨髓) 사무친다(들 入). ‘몹시 원망함’을 이르는 말. 원철골수(怨徹骨髓). D. 한 번 그물을 쳐서 고기를 다 잡는다.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잡음을 이름. 망타網打 * 조직폭력배가 OOO盡되었다. E. 남에게 입은 은혜가 뼈에 새길 만큼 커서 잊히지 아니함(難忘) * 부인의 크나큰 은혜를 OO難O하겠나이다 * 刻骨: 고마움이나 원한 따위를 뼈에 새기듯이 마음에 깊이 간직함. F. 정규 경기에 출전하지 않고 대기하는 選手 * OOOO들의 맹활약에 힘입어 우리 팀이 우승하였다 * 候補: 어떤 집단의 구성원이 모자라게 될 때 그 자리를 보충할 자격을 지님. G. 낡은 관념에 사로잡혀 변화에 둔해 세상일에 어두움. 배에서 실수로 칼을 물에 빠뜨리자 배(船)의 바닥에 떨어뜨린 자리를 표시해(새길 刻) 놓고 배가 도착한 후 표시해 놓은 그 자리에서 물로 뛰어들어가 칼을 찾았던 초나라의 어리석은 사람을 비유한 말. 각주구검(刻舟求劍). H.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살며 재물을 아낌 * 상품의 과대한 선전은 勤OOO보다 소비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4월 30일까지 이메일(san@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36회 정답

용감무쌍(勇敢無雙). 항우장사(項羽壯士). 감언이설(甘言利說). 치폐설존(齒斃舌存). 우공이산(愚公移山). 설상가설(雪上加雪). 산상설교(山上說敎). 막후교섭(幕後交涉)

▲제236회 당첨자

△권선영(창원시 성산구) △전미숙(밀양시 상남면) △김경민(창원시 마산회원구)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