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동조선 터 ‘레미콘업체 입주 추진’ 시끌

공단·자유무역지역 업체들 반발

“정밀가공업체 집적… 먼지 취약, 외투·첨단기업 유치에도 걸림돌”

기사입력 : 2018-04-24 22:00:00


“주변에 정밀가공, 전자·전기·자동차 정밀 부품제조 공장이 즐비한데 시멘트, 모래, 자갈에 미세먼지를 어찌하라고요.”

옛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부지 일부에 레미콘 제조업체가 입주를 희망하고 있어 주변 업체와 주민들이 난색을 표하고 나섰다.

24일 마산자유무역지역기업협회, 봉암공단협의회, 마산회원구청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한 업체가 옛 성동부지 일부에 레미콘 제조시설 설치 승인을 신청했다. 이 업체가 승인 신청을 낸 부지는 약 9918㎡로, 봉암공단에 속해 있으며 마산자유무역지역 1공구와 맞닿아 있다.

메인이미지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옛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부지 일부에 레미콘 제조업체가 입주를 추진하자 인근 지역 기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전강용 기자/



문제는 정밀기기를 다루는 업체들이 집적한 마산자유무역지역과 봉암공단, 인근 주민들이 레미콘 제조로 발생하게 되는 미세먼지와 분진, 소음 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 이들은 “미세먼지, 분진에 취약한 제품을 제조하는 사업장이 많고 주변에 거주 중인 주민들도 상당수 있어 우려가 크다. 향후 외투기업과 첨단기업 입주·투자유치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있어 설립이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수용불가’ 의견을 해당 관청에 제출하는 정도의 수단만 있을 뿐 제조공장 설립이나 입주를 제재할 방법이 없다.

옛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부지는 일반공업지역으로, 국가산단이나 지방산단과 달리 특정 업종 입주를 제한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메인이미지

때문에 일각에서는 토지를 매각했던 창원시 측이 부지 활용 목적에 맞는 제도적 보완에 소홀하지 않았냐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한 업체 관계자는 “애초에 옛 성동산업 부지 활용 목적 자체가 첨단산업 유치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매각 이전에 목적에 맞도록 업종 제한을 담은 조례를 제정한다든지 제도적 정비가 선행됐어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창원시 측은 일단 주변 업체와 주민들의 의견을 취합해 협의를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부지를 분할해 매각하는 단계에서 첨단기업 설립 조건을 걸었다. 하지만 승인 신청을 해온 업체가 첨단산업이 아니라 상호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수일 내에 주변 업체와 주민들의 의견을 취합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마산자유무역지역기업협회, 봉암공단협의회, 인근 주민자치위원회 등은 향후 진행상황에 따라 서명운동 등 공동대응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옛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부지는 약 12만8700㎡로 2015년 7월 경매에 들어갔으나 낙찰, 재매각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에 23개로 분할, 2016년 6월 매각을 시작해 2017년 1월 매각이 완료됐다. 현재 7개 업체가 설비를 갖추고 입주한 상태다.

김유경 기자 bora@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