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북정상회담 훈풍… 경남도내 남북교류사업 재개될까

[남북정상회담 D-2] 경남도, 본예산에 지원비 2억원 편성

도지사 후보들도 사업에 긍정적

기사입력 : 2018-04-24 22:00:00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경남의 남북교류사업이 재개될지 주목된다.

특히 경남도가 올해 본예산에 남북교류협력사업 지원 명목으로 2억원을 편성해 분위기만 성숙되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새 도지사 후보들도 이 사업에 긍정적이다. 자유한국당 김태호 후보는 도지사 재임시절인 지난 2007년 4월 방북단을 이끌고 북한을 직접 방문하는 등 남북교류사업에 적극적이었다.

메인이미지

경남도청 전경./경남신문 DB/

도는 새 도지사가 취임하는대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여러가지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재개하고 경남도의 남북교류 기본구상에 관한 정책연구수행, 남북협력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 구성, 남북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등 경남만의 특색 있는 남북교류 협력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경남도에 따르면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농기계 지원과 시설채소재배지원, 과수원조성 등 농업지원을 중심으로 북측에 36억2300만원을 지원했다.

당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진행 중일 때 ‘경남통일딸기’사업을 펼친 사단법인 경남통일농업협력회(경통협)도 북한으로 보낼 딸기 모주 3000주를 준비하고 있다.

경통협은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권문수 경통협 사무총장은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성공모델인 경남통일딸기가 하루빨리 북측으로 가길 바란다”며 “북측에 딸기 모주를 보내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대추, 고추 등도 함께 보낼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권 사무총장은 “농산물의 경우 시기를 놓치면 안되기 때문에 5월 초순까지는 모주를 보내야 한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