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창원국제학교, 협의 통해 설립”

도청서 설립 방안 논의… 교육감·창원시장과 협의키로

기사입력 : 2018-04-24 22:00:00

속보= 경남창원국제학교 설립을 놓고 경남도와 교육청이 입장차를 보이는 가운데, 경남도가 도지사 권한대행과 교육감, 창원시장 등의 협의를 통해 원활한 설립을 추진해 가기로 했다.(24일 5면 ▲박종훈 교육감 “교육 양극화 우려 국제학교 설립 신중을”)

경남도는 24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경남창원국제학교의 설립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김상권 경남도교육청 교육국장,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 로날드 헤이든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대표이사, 최태만 경남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정홍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경남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메인이미지
경남도가 24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경남창원국제학교의 설립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경남도/


이날 회의에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경남창원국제학교는‘경제자유구역 및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외국교육기관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국어와 사회 등 특정 과목을 이수하면 국내 학력을 인정받게 된다”고 보고하고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투자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및 과다한 해외유학으로 인한 자본의 해외유출 방지 등을 위해 국제학교의 설립은 꼭 필요하다”며 관계기관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도 “경남창원국제학교는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긴요한 인프라가 될 것이고, 창원시가 국제학교 유치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그 때문에 다른 학교를 지원하는 데 소홀함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유치의 당위성을 이야기했다.

김상권 경남도교육청 교육국장은 “경남창원국제학교가 평준화를 지향하는 경남도교육청의 정책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은 검토돼야 한다”며 사회적 공론화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로열러셀스쿨코리아 측은 “2020년 9월 개교와 이를 위한 교장과 교사 선정 등 준비를 위해서는 신속한 진행이 필요하다”며 관계기관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한 대행은 “국제학교는 외국인투자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등을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교육청에서 우려하는 바도 있으므로, 의견을 모아나가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며 “실무적인 협의는 계속 진행하되, 도지사 권한대행과 교육감, 창원시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경남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등 5자가 모여 큰 틀에서 협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도지사 권한대행과 교육감, 창원시장 등의 협의를 통해 경남창원국제학교의 원활한 설립을 추진해 가기로 했다.

경남창원국제학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내에 부지 5만6515㎡, 연면적 6만3000㎡ 규모의 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비는 400억원이다. 입학정원은 80학급 2280명으로 유치원과 초중고 과정을 모두 갖출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도와 창원시,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등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2020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