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창원 동전산단 ‘완충녹지’ 보존해야

기사입력 : 2018-04-26 07:00:00


창원시 북면 동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환경문제를 놓고 인근 아파트 주민과의 마찰이 심각한 양상이다. 동전산단 조성의 완충녹지이자 경계인 야산의 존치를 촉구하는 민원이 이어지면서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고 한다. 25일 창원시 동전리 동전월드메르디앙 216가구의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먹구구식의 시 행정을 질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산업단지와 아파트 사이 야산의 나무를 벌목해 완충지대가 사라짐을 호소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시 당국의 태도다. 비대위 및 입주자 면담을 통해 민원해소에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세우고 있을 뿐이다. 눈앞의 개발이익 때문에 지역주민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위는 곤란하다. 환경파괴라는 공공갈등에 대해 시의 발 빠른 대처와 결단이 시급해 보인다.

주민들은 산업단지가 조성되는 것을 무조건 반대하지 않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단지 자신들의 아파트와 불과 8m 지점까지 조성되는 ‘밀어붙이기 행정’을 납득하기 힘들다고 한다. 주민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산단 조성으로 인해 언제 터질지 모를 환경문제를 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주민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유해물질을 차단해줄 야산을 붕괴하려 하는 안전불감증이 놀랍기만 하다. 이런 식으로 무시한다면 공공기관이 앞장서 원칙을 무시하고 환경을 파괴한다는 비난을 모면하기 힘들다. 주민들은 땜질식 처방이 아니라 설득력 있는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주민의 고통을 감안해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당부한다.

‘지역화합’이란 주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사업실패를 자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무엇보다 정부나 지자체를 불신하는 사회적 공공갈등을 양산하기 십상임을 유념해야 한다. 갈등 확산 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선별, 갈등 징후 정도에 따라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동전산단 환경피해 문제도 마찬가지다. 이 지역은 물론 북면 전체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확산될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기 전에 주민과 시 양측이 터놓고 소통하려는 노력부터 서둘러야 하겠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