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전 9시 30분 ‘역사적 만남’ 시작한다

오전·오후 두 차례 정상회담… 합의문에 서명한 뒤 발표 예정

■ 2018 남북정상회담 어떻게 열리나

기사입력 : 2018-04-26 22:00:00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오늘 판문점에서 열린다.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27일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에서 첫 만남을 시작으로 공식환영식을 마치고 나면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갖고 합의문에 서명한 다음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 외에도 공동식수와 친교 산책, 만찬 등의 일정도 함께한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메인이미지



임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27일 오전 9시 30분에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한다”면서 “북측의 김 국무위원장은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사무실 T2, 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고, 문 대통령은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앞 군사분계선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두 정상은 우리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 환영식장으로 도보 이동한다”면서 “9시 40분경 자유의집과 평화의집 사이, 판문점 광장에 도착해 이곳에서 의장대 사열을 포함한 공식 환영식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의장대 사열을 받은 뒤 두 정상은 양측 공식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환영식을 마치고, 회담장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한다.

두 정상은 접견실에서 사전환담을 한 뒤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해 10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을 시작하고, 오전 정상회담이 종료된 후 양측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시간을 갖는다.

오후에 양 정상은 65년 동안 대결과 분단의 상징이던 군사분계선 위에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소나무를 함께 심는다. 기념식수 장소는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으로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다. 기념식수목은 우리 민족이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로 정했다. 이 식수목은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생 소나무이다. 소나무 식수에는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에 김 위원장은 한강수를, 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주게 된다.

메인이미지



공동식수를 마치고 나면 군사분계선 표지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양 정상이 친교 산책을 하면서 담소를 나눌 예정이다. ‘도보다리’는 정전협정 직후 중립국 감독위가 판문점을 드나들 때 동선을 줄이기 위해 판문점 습지 위에 만든 다리로, 유엔사에서 풋 브리지(FOOT BRIDGE)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번역해 ‘도보다리’라 칭하게 됐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산책 후 평화의집으로 이동해 오후 회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오후 정상회담 종료 후 양 정상의 합의문 서명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합의 내용에 따라 형식과 장소가 결정된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양측 수행원이 참석하는 환영 만찬이 평화의 집 3층 식당에서 열린다. 여기서 양 정상은 판문점 평화의 집 전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영상을 감상하는데, 영상의 주제는 ‘하나의 봄’이다. 역사의 현장이 될 판문점 평화의 집을 배경으로 한반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된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이종구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