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진해 이동 주택가 주민, 임대주택 공사 중단 촉구

건물 균열·주차난·일조권 침해 주장

LH “가구 수 확보 위해 공사 불가피”

기사입력 : 2018-06-18 22:00:00


LH(한국토지주택공사) 경남지역본부가 창원시 진해구 이동 주택가에 공공리모델링임대주택 사업으로 건물 철거를 진행하자 주민들이 지반 침하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18일 LH 경남지역본부와 진해구 이동 충장로 주택가 주민들에 따르면 경남지역본부는 공공리모델링임대주택 사업으로 충장로 주택가의 주택 6채를 철거한 후 임대주택을 신축할 계획이다. 경남지역본부는 매입한 8채의 주택 중 우선 6채를 허물고 4층짜리 다가구 주택을 건립할 예정이다.

메인이미지
18일 창원시 진해구 이동의 철거 예정인 한 주택 앞에 포클레인이 멈춰 있다.


공공리모델링임대주택은 LH가 15년 이상된 노후주택을 매입 후 리모델링(개보수 또는 신축)해 저소득층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택으로 고령자와 대학생 등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지난주부터 매입 주택지의 본격 철거가 시작되자 공사를 중단시켰다. 주민 400여명은 앞서 이달 초 국토교통부 등에 공사중단을 촉구하는 민원도 제기했다. 주민들은 공사가 본격 시작되면 △취약 지반으로 인한 인근 건물 균열 △주차문제 발생 △일조권 침해 등을 주장하며 공사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주민 김태욱(75)씨는 “공사가 시작되면 옆 건물에 균열이 올 것이 뻔하다”며 “분진, 소음 등도 피해지만 지반이 침하되면 누가 책임 질 것이냐”고 따졌다. 김수웅(79)씨는 “과거 이곳은 쓰레기 매립장이었던 지역으로 지반이 취약해 신축공사를 하면 다른 건물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LH가 15년 연한 이상된 건물들을 매입했다고 하지만 노후화됐다고 보기에는 멀쩡한 건물들이 많아 재건축보다는 개보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지역본부는 임대 가구수 확보 등 사업목적을 이유로 철거 후 신축 공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어서 주민들과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글·사진= 김용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