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동운동 분열공작’ 이동걸 경남지노위원장 사퇴하라”

경남 민주노총, 고용부에 해임 촉구

“MB시절 국정원과 민주노조 파괴”

기사입력 : 2018-06-21 22:00:00


이동걸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이명박 정부 때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있으면서 국가정보원의 노동운동 분열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경남지역 노동계가 이 위원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더 이상 경남지방노동위원회를 신뢰할 수 없다. 고용부는 (이 위원장의)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볼 것이 아니라 당장 그 직무를 중지시키고 해임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면서 “공정성을 상실하고 노동자의 신뢰를 잃어버린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이미 그 기능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메인이미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2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걸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정원과 함께 민주노조를 파괴하고 MB노총이라 불렸던 ‘국민노총’을 설립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람이 이채필 전 고용부 장관과 전 고용부 장관 정책보좌관이었던 이동걸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이다”며 “이들은 국정원 관계자들과 일종의 팀을 만들어 회의를 진행하고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의 ‘건전 노총 프로젝트’ 일환으로 제3노총인 ‘국민노총’ 설립을 지원했다고 알려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동걸 이원장은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연루되어 사퇴한 지 두 달 만에 경남지방노동위원장직에 임용됐다. 당시 보은 인사라는 지적이 있었으나 지금까지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며 “이로써 이동걸 위원장이 재직하는 동안 심판사건에서 이해할 수 없는 판정이 나온 것에 대한 의문이 풀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지난 19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제3노총을 조직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고용노동부가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 자택을 비롯해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또 이 과정에 이 위원장이 당시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관여한 것으로 보고 창원의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실과 관사, 대전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위원장은 KT노동조합 위원장 출신으로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 등을 거쳐 2012년 9월부터 경남지노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2012년 9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임기 3년의 경남지노위원장직을 맡고 재임명됐으며, 남은 임기는 오는 12월 28일까지다.

이 위원장은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노동위원회의 심판이나 조정 등에는 참여하지 않아 사실상 업무에서는 손을 뗀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지방노동위원회 관계자는 “위원장이 당분간 조정이나 심판 등 업무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검찰 수사에 따라 만약 조치가 이뤄진다면 고용노동부 본부 차원에서 진행된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재경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