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탈원전 1년… 새 일거리 창출 불투명

정부, 해외원전 수주 나섰지만

리스크 많고 시간도 오래 걸려

기사입력 : 2018-06-22 07:00:00


지난해 6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 고리 1호기 퇴역식에서 ‘탈핵 시대’를 선포하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했다.

문 대통령이 탈원전을 선언한지 1주년을 맞아 도내 원전업체들은 새로운 일거리의 불투명으로 생존에 위협을 당하고 있다며 탈원전 철회를 요구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탈원전에 따라 국내에서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하고, 해외서 원전 수주에 적극 나선다는 ‘투트랙’을 밝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해외수주에는 리스크가 많고 시간이 많이 걸려 국내 원전업체들이 일거리 부족으로 고사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 정부는 지난해 전체 건설 진행률이 30%에 달하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시도했고, 최근에는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월성 1호기 영구정지를, 신규 건설 예정이던 천지 1·2호기와 대진 1·2호기 등 원전 4기의 건설 백지화를 결정했다. 다만 신울진 3·4호기는 완전이 결정이 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도내를 비롯 전국 원전업체들은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를 제외하고는 국내에서 원전 계획이 불투명해 해외수출에 전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이에 우리 정부도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 영국, 체코 등에 원전을 수출하기 위해 적극나서고 있지만 당장 수주가 가능한 원전은 없는 상태다. 1400㎿급 원전 2기를 추진했던 사우디의 경우 당초 5월말까지 숏리스트 2~3곳을 선정할 예정이었지만 발표가 늦어지면서 향후 일정이 불투명하다.

한전이 지난해 12월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자인 일본 도시바 지분인수를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영국의 경우도 내년 이후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체코의 경우도 내년에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하지만 국내 건설을 약속한 신규 원전까지 하루 아침에 취소한 마당에 우리나라에 원전 건설을 맡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비판도 나온다. 국내서 원전 산업을 외면하는데 외국 발주처에서 우리 원전 기술을 신뢰할 수 있겠느냐는 의미다.

문제는 현재 중소 원전업체들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후 해외 원전 수주가 없을 경우 1~2년씩을 버티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들 중소업체들이 붕괴될 경우 원전관련 부품공급이 어려워져 원전관련 주력기기나 보조기기 등의 생산이 어려워지게 된다.

기존에는 원전수출을 하지 않더라도 국내에서 에너지수급계획에 따라 원전이 계속 건립되면서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적으로 수출에 의존할 경우 사정이 다르다. 2009년 UAE에 원전 수출 후 추가적인 수주가 없는 상태다. 그 만큼 수출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출에만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해외수주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원자력설비 부품업체인 창원의 성일엔지니어링 김충열 이사는 “원전 5·6호기만 보고 사업을 지속하기 힘들어 다른 사업으로 바꾸거나 다각화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탈원전 선언 이후 인력을 대폭 줄였다”면서 “원전수출로 원전 생태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