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당, 의총서 ‘친박’·‘비박’ 충돌

친박 “김성태 대행 선거 참패 책임 사퇴를”

비박 “드루킹 특검 관철 책임론 옳지 않다”

기사입력 : 2018-06-22 07:00:00


자유한국당은 21일 6·13 지방선거 참패 직후 당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비상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친박계와 비박계가 정면충돌하면서 5시간 째 격론을 벌였다.

당초 이날 의원총회는 ‘중앙당 해체’, ‘전권을 갖는 외부혁신비대위 구성’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의 당 혁신안 추인을 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양 계파 갈등만 노출하고 정작 당 혁신안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총에서 주 쟁점으로 떠오른 것은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김 대행에 대한 책임론이었다.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들은 이에 맞서 반대 목소리를 내며 팽팽한 대립각이 형성됐다.

먼저 김진태·이장우·이양수·이완영·심재철 의원 등 친박 의원들은 김 대행이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대행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행이 당 혁신의 일환으로 제시한 ‘중앙당 해체’와 관련해서도 독단적으로 선언한 데 대한 절차적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또 계파 갈등의 발단이 된 복당파 박성중 의원의 휴대폰 메모 사건에 대한 성토도 이뤄졌다. 심지어는 당 윤리위원회를 회부해 진상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제기됐다. 이장우 의원은 박 의원의 사퇴까지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복당파 의원들은 ‘김성태 지키기’에 나섰다. 비박계 한 의원은 “김 대행이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키는 데 공을 세우지 않았느냐며 현 상태에서 책임론을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의총에 참석한 한 의원은 “지금은 당 쇄신에 매진해야지 ‘박성중 메모’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을 상황이 아니다”라며 “상황 판단을 잘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이날 의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수습과 앞으로 진로 대해서 많은 의견들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의총에는 전체 112명 의원 가운데 80여 명이 참석했다.

김진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