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허성곤 2기 김해시정 (상) 공약

‘가야사 복원’ 역사 살리고 ‘일자리 창출’ 경제 살린다

‘산업물류 허브 구축’ 적극 나서고, 사람 중심 여성 친화 인권도시 조성

기사입력 : 2018-06-25 07:00:00
메인이미지
허성곤 김해시장이 집무실에서 민선 7기 시정 방향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김해시/


재선에 성공한 허성곤 김해시장은 다른 초선 단체장들과 달리 인수위 구성 없이 곧바로 민선 7기 업무를 시작한다. 힘있는 여당 재선 시장이 되면서 민선 7기 김해시정은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40년 이상의 풍부한 행정 경험을 갖고 있어 업무 추진에 상당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업무의 연속성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물론 민주당 도지사와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 민주당 시의회 과반수 차지 등 여당 강세의 정치 환경으로 업무 추진에 상당한 속도가 기대된다.

허 시장이 당선 후 특히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힌 부분은 가야왕도 김해의 정체성을 녹여낼 ‘가야사 복원사업’과 국가적 화두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다. 또 산업물류 허브 구축과 인권도시 조성도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가야사 복원사업= 가야사 복원사업 계획을 보면 기존의 삼국시대 중심의 고대사관을 가야가 포함된 4국 시대로 전환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그는 “단순히 전시관, 박물관 하나 더 짓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가야사의 진정한 가치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야사 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국립가야역사문화연구센터 유치, 가야콘텐츠진흥원 설립 같은 정보와 지식 공유가 극대화되는 가야사 연구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허왕후 기념공원 조성,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도 추진해 가야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는 민선 6기부터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왔다. 허 시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정과제인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 육성’과 연계해 스마트부품·센서사업을 육성할 생각이다. 또 항노화 의생명산업 특구 지정, 해외 우수연구기관 유치, 메디컬디바이스센터 완공으로 김해 첨단 의료기기 산업 밸리를 구축할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일자리융복합지원센터를 건립해 근로자의 주거와 육아, 각종 일자리 관련 복지를 지원한다. 친환경자동차산업단지, 흥동첨단산업단지 등 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해 지역산업 구조 고도화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사회적경제기업 확대, 소상공인 중소유통물류센터 건립, 전통시장 특성화·현대화 사업 확대, 청년창업농 육성 지원 등을 통해 좋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해 나간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산업 물류 허브 구축= 허 시장은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으로 김해가 한반도 종단 철도의 시종점이 될 수 있는 만큼 산업물류 허브를 구축하는 데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반도 종단철도의 시종점이 부산신항이라고 하지만 신항 주변은 이미 개발이 완료돼 국제물류기능을 할 만한 여유 공간이 부족해 김해 평야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좋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부산신항에 인접한 김해의 그린벨트 21㎢에 산업물류 허브를 구축하면 경제발전은 물론이고,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백년을 내다보는 김해 도시계획의 재설계가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도시 확산 방지 목적의 그린벨트가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린벨트 해제율을 보면 부산이 39%인 반면, 김해는 8.9%에 불과할 정도로 불균형이 심각하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시계획상임기획단을 운영하고 본격적인 그린벨트 해제로 시가화용지 확보도 추진중이다.

허 시장은 이를 위해 당정의 협조도 이끌어낼 방침이다. 허 시장의 구상대로 김해가 국제산업물류의 거점도시가 될지에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권도시 조성= ‘사람이 중심인 인권도시’ 조성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는 김해가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이자 민주주의 성지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따라서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받아 사람의 가치가 최우선 되는 시정, 사회적 약자가 보호되고 시민 참여와 안전이 보장되는 시정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청년인구가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김해시의 특성을 감안해 청년의 활력이 넘치는 청년도시 조성에 힘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청년정책위원회를 만들어 스스로 청년정책을 주도하도록 하고, 청년거버넌스와 청년 활력공간, 청년몰 조성 등으로 청년들의 자립기반과 청년문화 형성을 도울 계획이다.

또한 올해 김해시가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된 만큼 시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여성친화, 아동친화의 요소들을 담아내 여성과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데도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서부권에는 장애인복지센터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을 구축하고, 치매전담형 요양보호시설도 신축하는 등 장애인과 치매노인 보호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그리고 노동회관 건립, 비정규직지원센터 설립 등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 보호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김명현 기자 mh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명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