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경수 경남도지사 “경남이 한반도 평화시대 주역이 되자”

도청서 제18기 민주평통 경남회의

공감 토크·평화 퍼포먼스 등 열려

기사입력 : 2018-07-15 22:00:00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3일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 “경남이 대륙으로 출발하는 동북아물류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다해 평화시대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는 이날 도청 대강당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의장, 김덕룡 민주평통수석부의장, 최광주 민주평통경남부의장과 자문위원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8기 경남지역회의를 개최했다.

메인이미지
지난 13일 도청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에 참석한 내빈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민주평통 경남지역회의/


올해는 ‘평화! 그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반도 평화시대를 위한 경남지역회의의 다양한 역할을 모색하고 평화통일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공감토크와 정책건의 심의·의결, 한반도 평화공감 퍼포먼스 등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의장 격려사 대독, 최광주 경남부의장의 개회사, 김경수 도지사 축사, 김덕룡 수석부의장 격려사에 이어 한반도정책 추진방향의 정부측 보고, 평화공감 영상, 평화공감 토크, 정책건의안 및 결의문 채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관한 다양한 실천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올해 처음 선보인 ‘공감토크’에서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경남지역회의의 도전 △협의회 우수사례 공유 △내가 바라는 평화로운 한반도 △시민단체에서 바라본 민주평통에 바란다 등 총 4개의 주제를 두고 자문위원 패널들이 토론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창원대 이기완 교수의 ‘남북정상회담 이후 국민 공감대 형성’과 인제대 진희관 교수의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의 역할’이라는 주제가 정책건의안으로 채택돼 추후 의장에게 보고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 지사는 축사를 통해 “평화 시대가 열리면 경남은 대륙으로 가는 출발점이 된다”면서 “경남이 동북아물류의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다하고, 나아가 경남이 평화의 시대에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남북교류와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는 강력한 안보가 뒷받침될 때만 이뤄진다. 제일 강한 안보는 국민의 화합과 단결”이라며 “앞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국민의 화합과 단결을 이뤄내고 평화의 시대를 확고히 뒷받침해 강한 안보를 책임지는 헌법기구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종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