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경수 지사 “비음산터널 개설 불가피”

언론 간담회서 중재 의사 밝혀

“동부경남 교통상황상 꼭 있어야..창원 인구유출 최소화 함께 추진”

기사입력 : 2018-07-17 22:00:00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창원과 김해를 연결하는 비음산터널 개설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17일 지역 언론과 간담회에서 비음산터널 건설에 반대 여론이 있다고 하자 “비음산터널은 동부경남의 교통상황이나 도로상황을 보면 꼭 (개설해야)있어야 한다. 교통 흐름상 불가피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도 도가 중간에서 조정해야 하는 사업이다”며 도가 중재 역할을 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 인구 유출 등 창원지역에서 우려하는 것에 대해서는 “창원의 우려를 최소화시키고 그래도 걱정을 하면 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사업들과 묶어서 풀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인이미지

/사진= Daum 지도/

김 지사의 공약인 서부경남 KTX 정부 재정사업 추진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에서도 필요성에 공감을 하고 있는 등 정부와 협의가 잘되고 있다”며 “임기 내 착공하려면 아무리 늦어도 내년에는 결정이 나야 한다”고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서부경남KTX 사업이 되더라도 복선화 되어 있는 오송~평택 구간에서 병목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현재 국토부에서 이 구간의 4차선화 용역을 하고 있는데 곧 결론이 난다. 그다음 국토부가 서부경남KTX사업 검토에 들어가는데 최대한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요청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민자적격성 조사는 국토부가 재정사업으로 결정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경제성이 높게 나와야 정부가 재정사업 결정할 때 부담을 덜 수가 있어 경제성이 높게 나올 수 있도록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인이미지
/경남신문 DB/


김 지사는 특히 “서부경남KTX가 정부재정사업으로 결정만 나도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에 통영, 거제, 고성 등이 경제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과 관련한 질문에는 “특검으로부터 아무런 연락도 없었고, 제 계좌를 추적한 것도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어쨌든 조사해야 할 것 같으면 빨리 정리해야 하는데, 압수수색도 안 나오고 부르지도 않아 신경을 끊고 지낸다”고 지사 취임 이후 근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제 책무는 도민들 걱정하지 않게 특검을 통해 확실하게 우려를 털어내는 것이다. 보도 나오는 거 일일이 해명하면서 정치적 공방 들어가는 것 도민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금까지 기자간담회 등에서 설명할 것은 다 했고, 일부 횟수의 차이 등 기억이 분명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전체 틀은 거기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