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산가포고 북면 이전, 도의회서도 격론 예고

임시회 교육청 업무보고서 교육위·지역구 의원 등 문제 제기

기사입력 : 2018-07-17 22:00:00

경남도교육청이 창원 마산가포고등학교의 북면 이전을 추진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의회에서도 이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가포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까지 이 문제를 거론할 계획이어서, 18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제356회 임시회에서 격론을 예고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북면 이전 추진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창원 마산가포고등학교./경남신문DB/


◆이전 추진 왜= 창원 북면 신도시에 중학교가 2곳이지만 고등학교가 없어 주민들의 고교 설립 요구가 잇따랐지만, 교육부의 학교총량제(1개 학교 신설하면 1개 학교는 폐교) 원칙에 따라 도교육청은 2020년 개교를 목표로 가포고 북면 이전 계획을 세웠다.

가포고는 학교 주변 공장의 소음과 분진 등으로 갈등을 빚어왔던 곳이었고, 학생 수가 줄어든다고 판단해 북면 이전을 추진했다.

가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옥선(더불어민주당·창원8) 의원은 “교육환경 때문에 이전한다면 현동이나 내서 등 인근으로 옮겨야지 북면으로 옮긴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북면에 교육환경이 좋지 않아 신도시에서 다시 시내로 옮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하고, 이미 가포고 환경개선에 세금을 15억원이나 투입했는데 몇 년 새에 학교를 옮긴다는 것도 잘못된 일이다”고 지적했다.

◆거센 반발= 학부모와 동문들은 ‘마산가포고 이전계획 반대운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북면에 고교가 없다고 가포고를 이전한다는 발상 자체를 문제 삼고 있다. 특히 도교육청이 8월까지 이전 여부를 확정짓겠다고 하면서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북면이 지역구인 김석규(더불어민주당·창원1) 의원은 “북면에 고등학교가 필요하다는 것은 절대적이다”면서도 “그러나 가포고를 옮겨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다양한 대안을 갖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 전망= 도의회는 18일부터 27일까지 제356회 임시회를 연다. 6·13지방선거로 선출된 도지사와 교육감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한다. 교육위원회도 19일 세부적인 업무보고를 받는다. 교육위 의원들은 이때 가포고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다.

박삼동(자유한국당·창원10) 의원은 “가포고에서 진행한 이전 관련 설명회도 참석해 끝까지 들었고, 가포고 동문들과도 만나 의견을 수렴했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다. 5분 자유발언, 도정질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송순호(더불어민주당·창원9) 의원은 “가포고 문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절차적인 정당성이 필요하다. 개교 시점을 역산해 이전을 추진해서 그런지 급하게 진행하는 면이 있다”고 지적하며 “최소한 1년간의 시간을 두고 학생과 학부모, 교사, 동문, 지역주민 등에게 충분한 정보와 시간을 제공해 공론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차상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