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선업 대책위 ‘회생 해법’ 요구… 김 지사 ‘중재·조정·협의’ 약속

“성동조선 정리해고 막아달라” - “방안 찾겠다”

기사입력 : 2018-07-18 22:00:00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의 대량 해고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노동계 대표들이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만나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고용문제와 관련해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했다.

‘노동자 생존권 보장·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조선업 대책위)’는 18일 도민공감실에서 김 지사를 만나 성동조선의 인적 구조조정 중단과 고용보장에 적극 나서달라고 건의했다.

메인이미지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경남대책위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도민공감실에서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 노동자들의 구조조정 중단과 고용보장을 촉구하는 요구안을 김경수 지사에게 전달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하원오 조선업 대책위 공동대표는 비공개 면담에 앞서 진행된 모두 발언에서 “성동조선해양의 2차 희망퇴직 이후 남은 인원에 대한 정리해고 계획 철회와 고용이 보장된 회생대책 마련, 정상적인 수주영업 활동 보장 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에 총고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김 지사는 “성동조선 문제는 국회의원 시절부터 논의해왔던 사안이다. 조선산업 전체를 어떻게 살리느냐가 핵심이다”며 “법정관리를 통해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상황에서 경남도가 방향 자체를 움직이기는 어렵지만, 문성현 노사정 위원장과 함께 고용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회사와 중재·조정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비공개 면담에서 김 지사는 경남도가 정리해고 방식의 문제 해결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조만간 유관기관에 협조도 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조선업 대책위는 설명했다. 또한 추가 희망퇴직과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조선업 대책위와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성동조선은 지난 17일까지 법정관리 후 2차 희망퇴직을 진행, 60명(조합원 31명, 관리직 29명)이 일터를 떠났다. 현재 생산직 570여명과 사무관리직 250여명이 남아 있다. 사측이 법원에 제출한 생산직 81.3%, 관리직 42.4% 해고계획에 따라 인력 감축을 목표로 대량 정리해고가 예고되는 상황이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