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발표

수능위주 전형 비율 30%이상 확대 권고

기사입력 : 2018-08-17 11:34:47

현재 중3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입 제도는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이 30% 이상으로 확대되고 수학 기하와 과학Ⅱ는 계속 수능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과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발표했다.

◆대입제도 개편방안= 교육부는 정시 모집 비율을 현행 23.8%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대학에 권고키로 했다. 사실상 권고지만 교육부가 대학의 재정 지원과 연계하기로 하면서 대학들이 따를 수밖에 없게 했다.

◆수능체제= 2015 교육과정에 따라 문과와 이과의 구분을 폐지하고, 국어·수학·직업탐구는 공통형과 선택형 구조로 개편해 선택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면서 학생의 부담은 완화키로 했다. 국어 영역은 공통으로 독서, 문학을 응시하도록 하고,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1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수학 영역은 공통으로 수학Ⅰ, 수학Ⅱ를 응시하도록 하고,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1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사회/과학 탐구영역은 사회·과학 계열 구분 없이 사회 9과목과 과학 8과목, 총 17개 과목 중에서 자유롭게 2과목까지 선택하도록 했다.

2015 교육과정상 진로선택과목인 '기하'와 '과학Ⅱ'을 선택과목으로 출제하는 것은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직업탐구 영역은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공통으로 응시하도록 하고, 농업·공업·상업·수산·가사 계열의 5개 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2022학년도 수능의 평가방법은 권고안대로 과목 쏠림 문제가 있는 제2외국어와 한문을 절대평가로 변경하고, 그 외 과목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한다. 학교 수업을 파행시킨다는 비판이 있었던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학교생활기록부는 과도한 경쟁 및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소와 항목을 정비하고 정규교육과정 중심으로 기록하도록 했다. 대입 자료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를 제한하고, 자율동아리도 학년당 1개에 한해 동아리명과 동아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 기재하고, 소논문(R&E)은 기재하지 않도록 했다. 학생부 기재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기재 분량을 축소하고 교사 연수도 강화토록 했다. 학생부 기재 도움자료, 기재 우수사례와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겠며, 학교가 의무적으로 학생부 점검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해 허위, 부당, 부실 기재 예방을 하도록 했다. 성적 조작·시험지 유출 관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모든 고등학교의 평가관리실에 CCTV 설치를 추진키로 했다.

◆선발의 투명성 제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형서류 개선, 평가기준 및 선발결과 공개, 대입 정보격차 해소 지원 등을 추진한다. 전형서류 중 자기소개서는 문항을 통합하고 글자 수를 감축하는 등 단순화해 학생들의 작성 부담을 줄이는 한편,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 작성 공동매뉴얼'을 제공한다. 교사추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불필요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고려하여 폐지한다. 학생부에 수상경력은 학기당 1개씩 모두 6개까지만 적을 수 있게 되고, 소논문활동은 기재하지 않는다. 교사가 학생부에 적는 내용도 현행 4000자에서 2200자로 분량을 축소했다.

◆고교교육 혁신방향= 문재인 정부의 고등학교 교육혁신의 핵심 정책인 고교체제 개편과 진로적성 강화를 위해 고교학점제의 도입을 그대로 추진한다. 2022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를 부분 도입하되, 교육과정과 평가의 개선은 학점제형 새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는 2025학년도 고1이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까지 약 10년에 걸쳐서 고교학점제를 완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


<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 비교표 >

과목 ( 영역 )

2021 수능

2022 수능

국어

독서 , 문학 ,

화법과작문 , 언어와매체 중 언어

공통 : 독서 , 문학

선택 : 화법과작문 , 언어와매체 중 택 1

수학

가형 ( 이과 ) : 수학 , 확률과통계 , 미적분

나형 ( 문과 ) : 수학 , 수학 , 확률과통계

공통 : 수학 , 수학

선택 : 확률과통계 , 미적분 , 기하 중 택 1

영어

영어 , 영어

영어 , 영어

한국사

한국사

한국사

탐구

일반계 : 사회 / 과학 계열 중 택 2

* 사회 : 9 과목

* 과학 : 8 과목 ( 과학 · )

일반계 : 사회 · 과학 계열구분 없이 택 2

* 사회 : 9 과목

* 과학 : 8 과목 ( 과학 · )

직업계 : 직업계열 중 택 2

* 직업 : 10 과목 ( · · 상업 · 수산 · 가사 5 개 계열별 2 과목씩 )

직업계 : 전문공통 ( 성공적인직업생활 ) + 선택 (5 개 계열 중 택 1)

?

* 직업 : 6 과목 ( 성공적인직업생활 , 농업기초기술 , 공업일반 , 상업경제 , 수산 · 해운산업의기초 , 인간발달 )

2 외국어

/ 한문

9 과목 중 택 1

( 독일어 , 프랑스어 , 스페인어 , 중국어 , 일본어 , 러시아어 , 아랍어 , 베트남어 , 한문 )

9 과목 중 택 1

( 독일어 , 프랑스어 , 스페인어 ,

중국어 , 일본어 , 러시아어 ,

아랍어 , 베트남어 , 한문 )

* 음영은 절대평가 적용 과목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현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