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반토막 난 지역신문발전기금 원상 회복해야”

언론노조 경남지역 3개 지부·민언련 정상화 촉구

“10억서 5억으로 축소”… 공정한 지원 대상 선정 등도 주문

기사입력 : 2018-08-21 22:00:00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지역 3개 지부와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21일 경남도에 지역신문발전기금 원상 회복과 공정한 지원 대상 선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조 경남신문·경남도민일보·경남일보지부와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날 오후 2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도지사는 후보 시절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중요한 파트너로 지역신문을 지목한 만큼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가 원래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메인이미지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신문·경남도민일보·경남일보지부 지부장과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관계자가 21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 정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3개 지부와 시민연합은 “경남도는 전국 최초로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를 제정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조례 운영을 보면 애초 취지에서 엇나가고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며 “특히 반토막 난 예산은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 위상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김두관 지사 재임 시기였던 지난 2010년 전국 광역지자체 중 처음으로 지역신문발전조례를 제정하고, 10억원의 지역신문발전기금을 뒀으나 홍준표 지사 재임 시절 절반인 5억원으로 줄어들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지방선거 후보 시절인 지난 6월 “홍 전 지사 때 5억원으로 축소된 지역신문발전기금을 10억원으로 정상화할 것”이라며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 지역신문 발전 롤모델을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3개 지부와 시민연합은 또 △투명하고 공정한 지원 대상 선정 △투명한 예산 집행과 철저한 검증 체계 마련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재정비와 위원 선정 기준 개선도 함께 주문했다. 이를 위해서는 위원의 임기를 2년으로 하되 연임 제한이 없어 실제적으로 ‘반종신제’인 위원 선정 기준과 함께, 위원 구성에서 임의단체인 기자협회는 추천단체로 포함돼 있지만 법정단체인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는 원 추천단체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문제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입장자료를 내고 현행 5억원인 기금을 10억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또 경남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재정비와 위원 선정 기준 개선 요구에 대해서는 “현 조례에서 위원의 임기 연임제한 규정은 없으나 내부규정으로 2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도록 방침을 갖추고 있으며, 현 위원 8명 중 2회 연임 위원이 2명, 1회 연임 위원은 4명, 신규 위원은 2명으로 2회 연임 이상 위원은 배제하고 위원을 구성하고 있다”며 “지역신문발전조례를 제정하고 있는 부산시와 경남도의 최초 조례 제정 당시 위원회 구성 추천기관에 포함돼 있는 기관 등을 고려해 조례 재정비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