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신공항대책민관협 “김해신공항, 관문공항 요건 부족”

피해대책보고회서 주장 “안전·소음 대책 없고 항공법 위반,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건설해야”

기사입력 : 2018-08-28 22:00:00

속보= 국토교통부가 이달 말께 발표할 예정이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 보고회’가 내달 6일로 연기된 가운데, 안전과 소음을 이유로 김해 신공항이 영남권 관문 공항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피해대책 보고회에서 거듭 제기됐다. (28일 1면 ▲김해신공항 쟁점 이번주 결판나나 )

메인이미지
28일 오전 김해시청 앞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피해대책 보고회에서 신공항 대책민관협의회 회원들이 김해 신공항 건설 반대를 외치고 있다./김승권 기자/


김해시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28일 오전 11시께 김해시청 앞 주차장에서 시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신공항 피해대책 보고회’를 열어 그동안 추진돼 왔던 신공항 기본계획의 문제점과 소음 피해 등을 시민에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협의회는 김해신공항이 안전과 소음 대책을 담보하지 못하고, 특히 영남권 관문 공항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이광희 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경남부산울산 신공항 TF(태스크포스) 공동보고회 결과를 앞세워 “국제공항을 입지하려면 산, 빌딩 등 고정장애물을 제거해야 하는데 국토부는 임호산과 경운산 등 40만평, 비용으로는 2조70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누락시킨 것이 확인됐다”며 “이는 실정법인 항공법을 위반한 것이며 결정 과정에 참여했던 ADPi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사와 국토부를 고발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김해신공항은 당초 24시간 운행 가능한 영남권 관문 공항으로 추진하기로 했지만, 현재 추진 중인 계획으로는 무안·울산공항 등과 같은 거점 공항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24시간 안전한 관문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국토부의 일방적인 여론 수렴 과정도 지적했다. 1기 신공항특위 위원장을 지낸 김형수 김해시의장은 “국토부 장관에게 수차례 면담 신청 공문을 보냈는데 현재까지 어떠한 답변도 없다”며 “김해시민은 보상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삶을 살 수 있고 밤에 잠을 잘 수 있는 기본권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의 중간 보고회를 이달 말께 열 예정이었지만, 중간 보고회는 내달 6일로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부울 신공항 TF와 국토부는 29일 김해의생명센터에서 비공개 토론회를 열어 신공항 건설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 자리에서 국토부와 ‘끝장 토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신공항을 둘러싼 쟁점 해소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기원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기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