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정은 “진전된 결과 예상”- 문재인 “평화의 결실 맺자”

18~20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 ‘노동당 청사 회담’

기사입력 : 2018-09-18 22:00:0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조미(북미)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재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이로 인해 주변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더 진전된 결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평양 시내 노동당 본부 청사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을 세 차례 만났는데, 제 감정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정말 가까워졌구나’ 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 때문에 북남 관계, 조미 관계가 좋아졌다. 역사적인 조미대화 상봉의 불씨를 문 대통령께서 찾아줬다”고 사의를 표했다. ★관련기사 3면

메인이미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국제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향하며 평양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에 문 대통령은 “열렬한 환대에 감사드린다. 정말 기대 이상으로 환대해 주셨다”면서 “평양이 놀랍게 발전돼 있어 놀랐다. 어려운 조건에서 인민의 삶을 향상시킨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기대하는 바가 크다.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우리가 지고 있고 져야 할 무게를 절감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8000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 전 세계도 주시하고 있어 평화와 번영의 결실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정상회담은 이날 오후 3시 45분부터 오후 5시 45분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됐다. 회담에는 남북 정상 외 한국 측에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북한 측에서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방명록에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2018.9.18.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노동당 청사에서 김 위원장과 회담을 한 첫 정상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0년과 2007년에 남북정상회담 때는 모두 남측 대통령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이뤄졌다.

정상회담 후 문 대통령 부부와 수행원은 평양 대극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관람했다. 이후 북한 고위간부와 외국 주요인사 전용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방북 이틀째인 19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회담 후 공동합의문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아, 어느 정도 진전된 수위의 비핵화 합의와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가 담길지 주목된다.

청와대가 밝힌 이번 정상회담의 세 가지 의제는 △남북관계 개선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중재 촉진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위협 종식이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공식 브리핑에서 “19일 오전 회담 후에는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며 “남북 간 논의해 온 긴장 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 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박3일간의 일정을 마친 뒤 20일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다.

평양·서울공동취재단=이상권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