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도교육청 ‘먹거리 안전’ 함께 챙긴다

농협·민간단체 등과 공동대처키로

급식 식중독 대비 합동감시단 운영

기사입력 : 2018-09-20 22:00:00

경남도와 도교육청, 농협, 민간단체 등이 식중독 사태처럼 먹거리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동으로 신속한 대처에 나선다.

경남도와 도교육청은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군 위생감시원, 도 교육청·지역 교육지원청의 급식담당자, 소비자위생감시원 등이 함께 식중독 사태에 대비해 ‘합동감시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메인이미지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우선 학교급식 빈도가 높은 완제품(케이크, 빵 등), 김치류 제조업체부터 점검을 추진하고 부산식약청과 함께 도·교육청이 ‘식중독 대책 협의체’를 구성 운영한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민·관 거버넌스 기구로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해 안전한 먹거리의 선순환 체계인 ‘경남 광역형 지역푸드플랜’을 내년 3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역먹거리 현황, 친환경급식자재 공공조달체계,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 계획 등을 포함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이정곤(왼쪽) 경남도 농정국장과 김재기 도교육청 행정국장이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경남도/


먹거리위원회는 농업인, 생산자단체, 학부모단체, 학교급식운동본부, 영양사협회, 교육청 등이 지역푸드플랜 수립 단계부터 참여하고 대안 제시를 하는 민·관 거버넌스 형태로 구성한다. 또 공공급식지원센터를 2019년부터 2~3개소씩 시군에 설치해 우수 식자재(친환경, GAP, QC, HACCP인증 농축수산물)를 공급할 수 있는 공공조달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도와 교육청 등 관련기관은 지난 19일 도청에서 ‘학교급식 등 먹거리 안전성 강화를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이번 식중독 사태를 교훈으로 공공급식의 질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민·관이 함께 책임지면서, ‘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를 통한 안전성 검사체계를 강화해 먹거리의 근본적인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종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