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성군, 웃는 돌고래 ‘상괭이’ 보호 나섰다

하이면 덕호리 앞바다 2000㏊ 해양생물보호구역 지정 추진

기사입력 : 2018-09-26 22:00:00

고성군이 웃는 돌고래 ‘상괭이’(사진) 보호에 나섰다.

고성군은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돼 있는 상괭이 보호를 위해 하이면 덕호리 앞 해상 2000㏊ 면적을 해양생물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국내에는 충남 태안군의 가로림만 해역이 해양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고 도내에는 지정된 곳이 없다. 군에 따르면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의 자료 확인 결과 지난 2011년 이후 고성군 해역에서 20마리의 상괭이가 발견됐으며 특히 2016년에 10마리가 발견되면서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메인이미지



군은 상괭이 사체가 주로 발견되는 자란만 해역을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해양생물보호구역 지정을 통해 상괭이를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관광테마자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성군은 해양수산부에 상괭이 서식지 정밀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정밀조사 후 지정계획 작성, 지역의견 청취, 해양수산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해양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받게 된다. 해양생물보호구역이 지정되면 공유수면의 구조, 형질변경 등의 해양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개발행위는 제한되지만 영농, 어업행위에 대해서는 크게 제한받지 않는다.

메인이미지

군은 해양보호구역지정 시 해양생물 보호는 물론 생태관광테마자원 육성을 통한 관광자원 확보와 고성군의 청정해역 이미지 제고로 지역 농수산물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괭이는 쇠돌고래과의 소형고래(1.5~1.9m)로 우리나라 남서해안에 주로 서식한다.

김진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