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부마항쟁 40주년, 국가기념일로 치르자

기사입력 : 2018-09-27 07:00:00


내년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식은 10월 16일 국가기념일로 지정돼 치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동안 기념일을 두고 10월 18일을 주장했던 창원(마산)이 부산에 양보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심의위원회’는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늦은 감은 없지 않지만 반가운 소식이다. 부마민주항쟁은 유신체제의 종말을 이끈 시민항쟁이었음에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관련자 명예회복이 되지 않았다. 국가기념일 지정은 부마민주항쟁이 우리나라 헌정사에 미친 역사적 의미를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부마민주항쟁은 4·19혁명,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함께 우리나라 4대 민주항쟁으로 꼽히지만 유일하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지 못했다. 유신시대 최초이자 최대의 시민항쟁으로 계엄령이 선포되고 위수령이 발동한 가운데 공수부대와 맞서 시위를 벌였지만 다른 민주화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셈이다. 지난 2013년 부마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구성된 ‘진상규명위’가 부마민주항쟁진상조사보고서에 국가기념일 지정을 권고한 것도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사를 제대로 복원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지난 8월 설립된 부마민주항쟁재단은 항쟁 4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국가기념일로 기념식을 치를 수 있도록 시민단체와 항쟁 관계자 등으로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범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 지역은 항쟁 기념일에 어렵게 접점을 찾은 이상 힘을 모아 정치권과 지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빠른 시일 내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동안 문제가 됐던 기념일과 기념식 장소 중 기념일은 부산의 요구를 수용하여 결정한 만큼 기념식 장소는 창원시민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정부는 두 지역이 대승적 차원에서 기념일에 합의한 것을 감안하여 신속하게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주기 바란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