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진단] 민선 7기 출범 100일 (5) 진주시

시청 개방해 열린시정 추구

‘적자 유등축제’ 대책 필요

기사입력 : 2018-10-12 07:00:00
메인이미지
조규일 진주시장이 정촌면 강주연못 강연정에서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진주시/


민선 7기 진주시정은 한마디로 소통·공감하는 열린 시정으로 대변된다.

◆정책= 조규일 시장은 취임 후 그동안 출입이 통제됐던 시 청사를 전면 개방하고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시 청사 로비와 지하주차장 개방, 고객전용주차장 운영, 민원실 환경개선, 런치 콘서트 등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눈높이 행정을 펼쳐왔다.

시는 민선 7기 들어 ‘공감·소통하는 열린 시정’ 구현을 위해 현안사업, 시 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의 모니터링을 통해 선정된 주제로 매월 시민들과 만나 소통하는 ‘시민과의 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진주시 소상공인 연합회 사무실, 강주연못 강연정 등 다양한 장소에서 시민들과 만나서 어려움이나 의견을 듣고 수렴하며 문제점을 해결하고 시정에 반영하고 있는 것이 이전의 시정과 차별화되고 있다.

열린 시정을 위한 또 하나의 노력인 ‘시민소통위원회’는 민선7기 출범과 동시에 지난 8월까지 구성·운영방향을 확정, 이후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해 시의회 임시회에 상정, 11월 공포 예정이다. 시민소통위원회는 시정 주요시책에 대한 시민 의견수렴과 정책제안, 자문활동을 하게 되며,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2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조 시장은 정책을 형성하고 결정하는 초기 단계에 충분한 소통으로 공감을 이끌어 내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는 진주대첩기념광장 조성과 가호동 복합터미널 사업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조 시장은 이 사업들은 시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최우선시해 나갈 계획이다.

◆과제= 민선 7기의 정책에는 경제논리보다는 공감과 소통의 장이 무엇보다 우선시되고 있다. 이 같은 정책은 문화예술 분야를 비롯해 각종 현장 행정에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논리대로 너무 소통에만 치우치다 보면 소위 불요불급한 예산 집행이 불가피해 낭비성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옥석을 가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경제와 연관돼 많은 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진주대첩기념광장 지하주차장 조성문제 등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자칫 시민들의 뜻이 반영되지 못하고 특정 단체의 주장만 반영된다면 진주의 백년대계를 망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올해부터 남강유등축제의 입장료가 전면 무료화됐다. 축제는 진주시민이 주인이어야 한다는 공감의 시정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무료화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대논리도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향후 운영 방향을 보완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진주시의 재정자립도 등으로 볼 때 축제 운영에 매년 수십억원의 순수 시비를 투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강진태 기자 kangjt@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강진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