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경남지역혁신협, 지방분권 불씨 살려라

기사입력 : 2018-10-17 07:00:00


경남의 미래와 꺼져가는 지방분권의 불씨를 살릴 ‘경남도 지역혁신협의회’가 16일 공식 출범했다. 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설치된 지역혁신협의회는 지역이 주도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도의회를 비롯해 학계 공공기관 기업 연구기관 등에 속한 20명으로 구성된 만큼 지역에 산재한 주요 현안 해결의 중추적 역할이 기대된다. 현 정부의 지역 혁신성장을 가시화하기 위해 태동했다는 점에서 발족의 의미가 적지 않다. 이날 지역혁신협의회는 위촉식을 갖고 곧바로 경남도 특화발전 전략으로 구성된 329개의 세부사업에 대해 심의했다. 경남의 고도성장을 견인할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고 한다. 앞으로 머리를 맞대고 경제현안에 맞물린 ‘민생·민의’를 놓고 해법 창출에 전력을 다해주길 당부한다.

경남의 지역별 균형발전 계획을 관장할 지역혁신협의회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 정책의 일관·연속성 차원에서 사업을 진행할 경우 무너진 경남의 성장 동력들의 부활을 도모할 수 있다. 관 주도가 아닌 민·관 협치라는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경남성장의 전반을 담금질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균형발전계획과 정부의 각종 공모사업 심의과정에서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 도민과 함께 풀어나가는 방식이 바로 그렇다. 그러려면 도내 지역 곳곳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 모아 결집시켜야 한다. 과거 예산과 행정력만 낭비하는 실익 없던 각종 위원회의 사례를 유념해야 할 이유기도 하다.

작금 경남은 중앙과 비교해 정치·경제적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무한경쟁의 생존게임에서 도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화급을 다툰다. 여기에는 지방정부의 역할이란 명제가 해결되지 않은 점이 주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20년 넘게 지방자치제가 실시됐지만 지방주도의 균형발전 정책은 한계점을 보인 것이다. 이젠 스스로 자립해 일어서는 지자체와 지역만이 미래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시대를 맞이했다. 지역혁신협의회가 혁신성장의 주춧돌로 자리매김해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논리를 만들어줄 것을 기대한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