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로봇랜드·발전연구원 인사청문회 쟁점은?

도의회, 내일 2개 기관 원장 후보자 청문회

25일 신용보증재단·31일 테크노파크 예정

기사입력 : 2018-10-17 22:00:00

속보= 경남도의회는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에 이어 19일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과 경남발전연구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각각 진행한다.(17일 4면 ▲“경남문예진흥원장, 김경수 코드인사 아니냐” )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이옥선)가 인사검증을 진행하는 경남발전연구원 원장 후보자는 홍재우(46) 인제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로 현재 인제대 부설 김해발전전략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홍 후보자는 김경수 도지사가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을 맡고 있을 때 정책연구소인 단디연구소 창립 멤버로 활동했고, 지난 6월 국회의원 보선 때 민주당 김정호 후보 캠프에서 자문단 활동 이력도 있다.

메인이미지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19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자문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도의회/


이옥선 위원장은 “기존 활동, 경발연 원장으로서의 자질 부분과 함께 원장으로서 현재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조직도 축소된 경발연의 확대 및 역할에 대한 방향 등 정책 부분에 질의가 많을 것 같다”며 “코드인사 부분도 이야기가 나올 것 같고, 40대 중반인 나이가 조직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을지 아니면 조직 장악에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부분도 얘기가 오갈 것 같다”고 말했다.

기획행정위는 19일 검증을 거쳐 오는 23일 경과보고서를 채택한다.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김성갑)는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 후보자인 정창선(59) 경남로봇랜드재단 본부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진행한다. 정창선 본부장은 서울어린이대공원 전무이사를 거쳐 지난 2010년 로봇랜드재단 창립 멤버로 합류해 현재까지 근무 중이다.

메인이미지

김성갑 위원장은 “로봇랜드는 아직 조성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향후 계획은 물론이고 위락시설을 넘어 로봇산업 전반이나 기업과의 접목 계획, 수익 창출 방안 등에 대해 집중 질의가 예상된다”며 “정책 부분과 도덕성 부분, 종합적인 부분을 의원별로 평가하고 당일 곧바로 경과보고서를 채택키로 했다”고 밝혔다.

경제환경위는 오는 25일에는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후보자인 구철회(59) 전 경남은행 부행장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31일에는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실시한다. 경남TP 원장 후보자는 19일 경남TP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인사검증 대상 6개 기관장 중 가장 마지막은 경남개발공사 사장이다.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강민국)가 인사검증을 맡게 되며, 경남개발공사에서 아직까지 채용 공고 중이어서 후보자와 검증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편 도의회와 경남도는 지난 8월 23일 자본금 규모 100억원 이상인 6개 도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해 인사검증을 실시하기로 협약했다. 도의회 인사검증 절차는 홍준표 전 지사가 지난 2013년 실시했지만 일회성에 그친 후 5년 만이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