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시 ‘신공항 정부 일방 추진’ 제동 건다

시, 신공항 피해 관련 간담회 개최

허 시장·주민대표·전문가 200여명

기사입력 : 2018-10-17 22:00:00

김해시와 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김해신공항 건설 추진의 문제점을 피해지역 주민 대표들에게 알리는 등 적극적인 반대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김해시와 김해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17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및 안전우려 지역인 장유, 불암, 칠산서부동 등의 통장, 주민자치위원장, 시민단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해신공항 피해관련 시민·사회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해시와 민관협의회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중간 보고에서 발표한 서편 40도 V자 활주로의 문제점을 알리고 피해예상지역 주민 대표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메인이미지
17일 김해시청에서 ‘김해신공항 피해 관련 시민·사회단체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김해시/


간담회는 김해신공항 추진상황에 대한 김해시의 경과 보고와 최치국 부산대 특별연구원의 김해신공항 결정과정 위법성 등 문제점 주제발표, 참석자들의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인사말에서 “국토부 안대로 김해신공항 활주로가 확정될 경우 김해시의 소음피해지역이 현재 2.0㎢에서 12.2㎢까지 6배 이상 확대되고 피해주민 수도 8만60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허 시장은 “특히 국토부의 서편 40도 V자형 활주로 및 22도 좌선회 비행은 소음피해지역을 장유지역까지 확대시키고, 남풍이 불 경우 항공기가 착륙하려면 인구밀집 지역인 내외동 방향으로 저공비행해야 하기에 심각한 안전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최치국 부산대 특별연구원은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은 △신공항이 아닌 확장공항 수준 △기존 김해공항보다 못한 거점공항 △관련법 적용되지 않은 활주로 신설 △현재보다 약 7배 많은 소음피해 유발 △급증하는 항공수요 처리 곤란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최 연구원은 이어 “현재 북측 접근절차는 진입표면 장애물로 존치 시 정밀계기 이착륙이 곤란하고 오전 오후 첨두시 수요집중에 따른 혼잡으로 장거리 직항로 취항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국토부가 고집하는 활주로는 군기지법의 비행안전구역에 저촉되는 장애물 과다로 사실상 활주로로서 곤란하며 KDI는 예타시 항공법 기준으로 약 6600만㎥의 장애물 절취가 필요하다고 제시했으나 국토부는 법적 검토 결과 없이 존치를 전제로 예타 수행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자유토론에서 주민대표들은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활주로의 경우 소음피해가 늘어나고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만큼 재고하도록 집단행동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찬성 내외동 주민대표는 “지금도 비행기가 이착륙하면서 집 위쪽을 통과할 때 가족간 대화가 안 될 정도로 소음이 심각하다”며 “지역 국회의원들이 소음피해 해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준호 도의원은 “항공기 소음 피해가 심각한데도 주민들이 잘 몰랐던 것 같다”며 “이웃 주민들에게 문제점들을 알려주시고 김해시민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 주부터 부·울·경 동남권 신공항 실무검증단에도 참여해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일방적 추진에 적극 대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해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오는 23일 김해체육관에서 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 출범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명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명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