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기사입력 : 2018-10-19 07:00:00


강근식·옥은숙·이영실·송오성·김하용·이상열·표병호·이정훈 경남도의회 의원은 18일 열린 제3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회문제와 지역현안 등 다양한 주제로 5분 발언을 했다.

메인이미지
강근식

수소산업 지역별 육성방안 구체화 필요

◆강근식(자유한국당·통영2) 의원은 정부가 계획한 3대 혁신산업인 수소산업에 수동적으로 따르는 수준을 벗어난 집중적인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경남의 주력 산업이었던 기계와 조선산업 붕괴로 지역경제 위기가 심화돼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며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전담 조직(부서) 설치 △창원·통영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거점 도시 선정 및 지역별 육성방안 구체화 등을 제안했다.

메인이미지
옥은숙

조선업 4대 보험 체납 대책 마련하라

◆옥은숙(더불어민주당·거제3) 의원은 조선업 지원방안 중 하나인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 조치가 오히려 노동자들에게 책임이 전가돼 피해를 입고 있다며 정부와 경남도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앞서 도의회는 ‘조선업 체납유예 피해대책 촉구 건의안‘을 의결해 관련 기관에 전달한 바 있다.

메인이미지
이영실

버스운전 노동자 건강관리 대책 마련해야

◆이영실(정의당·비례) 의원은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경남도 버스 운전노동자들의 건강관리 체계가 부실하다고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관련 규정 미비로 지금 이 순간에도 제대로 된 건강관리를 받지 못한 채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운전 노동자들이 운전대를 잡고 있다”며 “노동조건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및 개선, 도민의 안전을 위한 조례 제정과 버스 운송 시스템 개선, 사업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인이미지
송오성

학교 운동기구 안전상태 전수조사 필요

◆송오성(더불어민주당·거제2) 의원은 농구대 전복으로 인한 중학생 사망사건과 관련해 관련 제품에 대한 안전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철저한 안전관리를 촉구했다.

송 의원은 “제조업자의 안일함과 제품안전규정이나 설치규정의 미비, 시설관리자의 소홀이 빚어낸 인재”라며 “법률 제정을 기다리지 말고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일은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며 야외 운동기구 안전상태 전수조사 및 불안전 기구 철거 등을 요구했다.

메인이미지
김하용

진해 글로벌테마파크 포기 후속대책 절실

◆김하용(더불어민주당·창원14) 의원은 진해 글로벌테마파크 포기로 남문지구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경남도의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글로벌테마파크 사업 포기로 신항 주변 아파트는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고, 도에서 배당금까지 챙겨간 남문지구는 생활여건이 열악하다”며 △친환경 생태 수변공원 조성 △외국인투자 전용지구를 주민 편익시설로 전환 등을 요청했다.

메인이미지
이상열

부산대 양산캠퍼스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이상열(더불어민주당·양산2) 의원은 미개발 상태인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 66만㎡ 활용을 위해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국유지 관련 특례 등이 적용돼 의생명 특화단지 입주가 촉진됨은 물론이고 양산시의 산업구조 재편, 물금신도시 발전에 큰 기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남도의 정책의지와 각별한 노력을 당부했다.

메인이미지
표병호

마을·학교 통과 송변전선 지중화 시급

◆표병호(더불어민주당·3) 의원은 마을과 학교를 직접 통과하는 고압·초고압 송변전선로의 문제와 전국 최하위 수준인 지중화 사업을 지적하며 지중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표 의원은 “송변전선로 지중화율이 서울 89.6%이고 전국평균이 12%인데 경남은 2.8%에 그치고 있다”며 “양산 120개 마을을 비롯해 도내 603개 마을 주변으로 고압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고,

특히 700m 이내 송전선로가 설치된 학교가 47곳에 달하고 있어 전자파로 인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엄청난 예산이 수반되지만 지중화 구간 도로점용료 50% 감액, 한전의 분담금 장기분할 상환제 등을 적극 활용하고 송전시설 지중화를 위한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인이미지
이정훈

광양만권 하동지구 기업친화 환경 구축

◆이정훈(자유한국당·하동) 의원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개발을 위해서는 갈사산단의 국가산단 전환, 투자촉진지구 지정 등 파격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의원은 “김경수 지사 공약사항으로 희유금속 산업육성에 나서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 해양플랜트 종합시험연구원을 인증기관으로 지정해야 하고, 애버딘대 캠퍼스 부지 종합시험연구원에 희유금속 소재 관련 연구기관을 유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