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 팔도유람] 순창 장류축제·세계발효소스박람회

무르익는 순창의 가을, 매콤새콤 맛있는 여행

기사입력 : 2018-10-19 07:00:00


축제의 계절. 고추장으로 유명한 전북 순창의 가을은 장류축제와 강천산 애기단풍으로 온통 붉은 빛으로 물든다. 19일부터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에서는 ‘제13회 순창장류축제’가 개막한다. 장류축제에서는 세계발효소스박람회도 동시에 열려 전통장류와 세계소스를 테마로 한 프로그램의 다양한 맛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가을이 무르익어가는 10월의 세 번째 주말, 가족·연인 등과 함께 순창을 찾아 장류축제도 즐기고 강천산에서 애기단풍을 보며 가을을 만끽하는 것은 어떨까.


메인이미지
지난해 순창장류축제 기간 열린 ‘청정원과 함께하는 2017인분 고추장 비빔밥 만들기’.

21일까지 경연·체험·전시 등 61개 프로그램 운영

◆떡볶이 오픈파티로 문 열어

올해로 열세 번째인 순창장류축제는 19일부터 21일까지 경연·체험·문화·전시 판매 등 8개 분야 61가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특히 이번 장류축제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로그램은 2018인분 떡볶이 오픈 파티다. 고추장 민속마을 중앙 거리 200m에 떡볶이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빨간색 옷을 입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떡볶이를 만드는 오픈 파티형 행사다. 무료 행사로 20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순창고추장을 매개로 한 임금님 고추장 진상행렬과, 고추장 떡볶이 거리, 해설사와 함께 떠나는 마을로 가는 여행 등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했다. 이 외에도 우리가족 떡볶이 만들기, 꼬치와 떠나는 소스기행, 반짝반짝 메주 만들기 등 가족단위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또 EDM 야간 서치쇼, 장류마을 좀비야 놀자, 밤 오케스트라 공연 등 야간 프로그램도 확대했다.


가족단위 관광객 놀이마당·먹거리 부스 강화

◆다양한 먹거리 체험공간 확대

장류축제라는 축제의 정체성에 걸맞게 어린이들과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마당’을 체험 프로그램과 별도 운영한다. 축제의 재미를 흠뻑 느낄 수 있도록 체험을 강화한 것이다.

또 우리 전통소스인 장류를 테마로 한 축제인 만큼 고추장소스 숯불구이존 등 순창만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맛볼 수 있는 먹거리 부스도 강화했다. 특히 올해는 축제장에 온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순창의 장류소스와 고기류, 감자, 옥수수 등 추억의 먹거리를 함께 체험할 수도 있다.

메인이미지
세계발효소스박람회

국내외 35개 기업 참여 다양한 발효소스 선봬

◆세계 발효소스도 한자리에

19일부터 21일까지 순창고추장민속마을에서는 세계발효소스를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스마트 소스, 순창을 말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장류특구 일원에서 기업전시관, 이벤트관, 광장, 먹거리존으로 구성된 세계발효소스박람회가 열린다.

기업전시관에는 국내 25개 기업과 해외 10개 기업이 참여해 총 42개 부스를 운영, 국내와 세계 각국의 다양하고 독특한 소스를 맛볼 수 있다. 이벤트관에서는 소스, 치유, 놀이를 테마로 한 14개 체험부스가 운영되며, 순창고추장요리 경연대회, 전통주 경연대회, 순창대표고기소스 시식회 등이 진행된다.

주 무대인 광장에서는 이혜정 셰프의 소스 토크쇼, 지오바니 셰프의 고메쇼가 열린다.


메인이미지
고추장 떡볶이 만들기

전국 50개 팀, 고추장 활용 소스·요리 경연 참가

◆고추장 요리 고수 대결

장류축제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전국의 요리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제15회 순창고추장(소스) 요리경연 전국대회’가 열린다. 순창고추장 등 장류의 우수성을 알리고 고추장 등을 활용한 소스 발굴 및 특색 있는 음식을 개발하기 위한 이번 요리 경연대회는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가족부 등 총 50개 팀이 경연을 펼친다.

요리전문가들은 고추장, 된장, 청국장, 간장을 활용한 대중적인 소스 연계 메뉴와 석쇠불고기촌에 어울리는 메뉴 등 소스를 포함하는 메뉴에 초점을 맞춰 독창적이면서 상품성을 갖춘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요리경연대회가 끝난 뒤 수상작을 맛볼 수 있다.


태조 이성계·정조대왕도 즐겨 먹었다고…

◆설화 속 순창고추장

순창고추장이 유명해진 건 설화와도 관련이 있다. 고려 말 이성계가 순창 만일사에 기거하는 무학대사를 만나러 오던 중 한 농가에서 먹었던 고추장의 전신인 ‘초시’를 잊지 못하다가 왕이 된 이후 진상하게 했다는 설화가 있다.

또 조선시대 소문사설에는 고추장의 제조법이 기록돼 있고 해동죽지에서는 순창 사람이 서울에 가서 고추장을 담갔는데, 제 맛이 나지 않았다는 기록이 있으며, 정조실록에는 정조대왕이 입맛이 없을 때 순창고추장을 즐겨 먹었다는 기록도 있다.


메인이미지
강천산 병풍폭포

☞ 순창지역 주요 관광지

강천산 맨발산책로 단풍 절정

향가터널·옹기체험관도 볼만


순창군 팔덕면에 있는 강천산은 해마다 12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사계절이 아름다운 관광지다. 특히 가을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강천산 단풍은 10월 중순부터 절정을 이뤄 11월 중순까지 붉은 유혹으로 관광객의 눈을 즐겁게 한다. 특히 강천산 단풍은 색깔이 유독 붉고 병풍폭포에서 구장군폭포까지 이르는 왕복 5㎞ 구간의 맨발산책로에 애기단풍이 병풍을 치듯 펼쳐져 있다.

메인이미지
강천사

절정기에는 숲 전체가 붉은 융단을 깔아놓은 것처럼 붉은 빛을 띤다. 맨발산책로는 아이들이나 노인, 유모차나 휠체어 이용자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평탄한 코스로, 남녀노소 모두가 단풍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높이 40m의 병풍바위와 높이 120m에서 3줄기 폭포수가 내려오는 웅장한 구장군폭포는 가을 강천산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또 높이 50m의 현수교도 아찔한 출렁거림으로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으며,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는 강천사의 수수한 모습도 가을에 딱 맞는 강천산만의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메인이미지
강천산 현수교

또 향토 민속자료와 장류 관련 유물 906점을 전시해 전통장류의 맥을 이어 가고 있는 순창장류박물관과 전국 최대 규모의 발효소스토굴로 연평균 15℃를 유지하며 장기 숙성 중인 고추장, 된장, 간장을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소스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조성된 발효소스토굴도 관광명소로 인기다.

이와 함께 이종석, 박보영 주연의 영화 ‘피 끓는 청춘’ 촬영지로 알려진 향가터널과 옹기체험관, 당나귀체험장 등도 주요 관광지다.

글= 전북일보 강정원 기자·사진= 순창군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