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등에 '스마트산업단지' 조성한다

정부, 다음주 일자리종합대책에 반영해 발표

기사입력 : 2018-10-19 14:32:01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경남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방선거 공약 등을 통해 강조한 제조업 현장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스마트 공장 보급이 정부 차원에서 본격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기업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경남 등에 스마트산업단지(스마트산단)를 동시다발로 조성하는 방안을 일자리종합대책에 반영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정부는 다음 주 중 일자리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자리종합대책에는 스마트산단 이외에도 10% 안팎의 유류세 인하,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공장화는 낡은 제조업 공장과 첨단 ICT를 접목해 불필요한 공정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산단은 산업단지를 통째로 스마트 공장화하는 사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은 일반 공장보다 생산 효율성이 30% 높고 제품 불량률은 45% 줄어들어 원가가 15%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민주당은 경남 동부지역을 비롯해 제조업이 어려움을 겪는 다수의 스마트산단 후보지를 두고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업에는 추가 예산 배정이 요구되지만, 국회에서 별도 입법이 필요하지 않고 지역마다 유치를 희망하는 만큼 비교적 속도감 있게 현실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민주당은 전망했다.

한편 경남도가 최근 발표한 '경남형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4개년 종합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040억원과 지방비 464억원, 자부담 596억원 등 모두 2100억원을 투입해 해마다 500개씩 모두 2000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존 공장을 스마트공장으로 바꾸거나 새로 짓는 공장을 스마트공장으로 건립하는 방식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을 확대한다.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비는 50%를 정부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50%는 해당업체가 부담한다.

도는 업체부담 사업비 가운데 20%를 지방비로 지원해 업체 부담을 30%로 줄인다. 또 스마트공장 구축기금 200억원을 조성해 은행대출을 지원하고 이자를 감면하는 등 금융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