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재난대응 시스템, 지방정부의 능동적 구축 중요”

허성무 창원시장, 한일 공동 세미나 참석

‘태풍 사례 기후변화·지방정부 역할’ 강연

기사입력 : 2018-10-22 07:00:00
메인이미지
허성무 창원시장이 지난 19일 대한상의에서 열린 한·일 공동세미나에서 기조강연하고 있다./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신문 공동 주최로 마련된 한·일 공동세미나 기조강연자로 참석해 ‘태풍사례로 본 기후변화와 재난 그리고 지방정부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허 시장은 “기온상승으로 갈수록 심화되는 재난에 대응하고 시민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는 별도로 지방정부의 능동적인 재난 대응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세계 기온보다 한반도 평균기온 상승폭이 높은 만큼 이상 재난에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날 재난은 예측불가, 비통제, 비규칙 재난이 일상화됐는데, 특히 전 지구적으로 2000년부터 10년간 발생한 자연재난의 금전적 손실이 1950년 이후 50년간 발생했던 손실 액수와 비슷하다며 피해 규모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형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 중 경남권에 피해사례가 높은 태풍을 언급하며, “1993년 전후 태풍빈도를 보면 총 태풍 발생빈도는 크게 변화가 없지만, 슈퍼태풍 급의 강한 태풍은 무려 52%가 증가했다”며 “슈퍼태풍은 과거 한반도를 강타한 적은 없지만, 가까운 미래, 한반도 주변 태풍 길목의 수온 상승으로 경상남도와 남해안으로 상륙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경남권도 슈퍼 태풍급 재난에 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창원의 재난 대응 시스템도 함께 소개됐다. △도시 방재성능 기준 강화 △지역별 맞춤형 수방사업 추진 △생활 속 선진 안전문화 정착 △자연친화적 도시공간 조성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허 시장은 강연 말미에 지방정부 별 상호보완적 협력체계 필요성도 강조했다. “다가올 미래재난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점점 대형화·집중화 추세로 가고 있는 만큼, 지자체별 국지적, 독립적 재난 대응만으로는 장비와 인력 면에서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며 “지자체간 그물망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방정부의 연대강화를 주장했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