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의료칼럼- 스킨 보톡스

기사입력 : 2018-11-05 07:00:00
메인이미지
전명수 (창원 셀럽성형외과 원장)


주름을 흔히 ‘세월의 흔적’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주름은 사람의 얼굴을 늙어 보이게 하는 주원인 중 하나이다.

요즘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래서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마사지나 화장품, 시술 등의 광고를 보면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것들이라 할지라도 일단 관심이 가기 마련이다.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시술 중 하나인 보톡스 시술이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톡스 상담을 하다 보면 모든 주름에 보톡스가 효과 있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뿐더러 정확히 보톡스 시술로 인해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지, 부작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전에는 단순히 이마 주름, 미간 주름, 혹은 비대한 깨물근의 축소(일명 사각턱 보톡스) 등에 대부분의 보톡스 시술이 집중됐으나 최근에는 보톡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그 사용 범위도 많이 확대됐다.

최근에는 특히 스킨 보톡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데, 스킨 보톡스 시술이 기존의 보편적인 보톡스 시술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보톡스 시술의 주 타깃이 되는 부위는 근육이다.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함으로써 해당 근육의 마비 및 위축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근육 수축에 따른 주름을 개선해 주고 비대해진 근육의 부피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이에 반해 스킨 보톡스는 말 그대로 보톡스를 근육이 아닌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을 말한다. 일명 ‘더마톡신’, ‘메조 보톡스’라고 불리는 이 시술은 소량의 보톡스를 피부의 진피 내에 광범위하게 주입하는 시술로 미세 주름을 개선해줄 뿐 아니라 모공을 조여 주는 효과가 있어 전반적으로 피부가 타이트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술 시간은 10분 정도로 짧은 편이며, 마취 크림에 의한 국소 마취 후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칫 보톡스가 진피 층에 제대로 주입되지 않고 지방층 또는 근육에 주사가 될 경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의료진의 숙련도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간단한 시술이지만 해당 시술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저렴한 가격에 혹하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을 경계해야 하며, 시술을 잘하는 곳인지 사전조사와 더불어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된 정품 보톡스를 사용하는지의 여부도 체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명수 (창원 셀럽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