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탈원전 정책 후 지역 원전업체 어려움 챙겨야”

김 지사, 전략회의서 대책마련 당부

제로페이 등 소상공인 지원도 강조

기사입력 : 2018-11-12 22:00:00
메인이미지
경남도가 12일 도정회의실에서 월간 전략회의를 열고 있다./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원전 관련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12일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 전략회의(기존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원전 관련업체가 많은데, 이들 업체들이 업종을 전환할 기회나 시간이 부족했던게 사실이다”며 “중소 협력업체들의 상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업종 전환이나 원전 수출, 노후 원전의 폐로산업 등과 관련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경제부지사에게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지사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방안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최소한 카드 수수료 부담만큼은 덜어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제로페이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게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최근 발생한 김해 원룸 화재와 종로 고시원 화재 사고를 언급하며 “겨울철을 앞두고 취약계층, 소외계층 등 사회적 약자들이 안전과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꼼꼼하게 점검하고 대비해줄 것”을 주문했다.

경남도와 시·군이 일상적으로 실시하는 민생 관련 지도·단속 업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지사는 “위생 등 도민의 생활과 직결되기에 단속이 필요하지만 실적 위주의 단속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상습행위에 대해서는 엄벌해야겠지만, 많이 적발하고 처벌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지도와 계도를 우선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실적 위주의 단속이 인사나 성과평가 기준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며 “지도와 계도 실적 역시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도민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받고, 자영업자 역시 지도와 계도를 통해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게 하자”고 민생단속 업무 원칙을 제시했다.

인사 시즌을 앞두고 직원들을 향한 당부사항도 전했다. 김 지사는 취임 일성으로 밝혔던 “인사청탁은 반드시 불이익, 능력과 실력 위주 인사, 적소적재 인사” 등 ‘인사 3원칙’을 강조한 뒤 “음주운전 행위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 강화”를 천명했다.

김 지사는 전체 직원들을 향해 “인수·인계 시스템이 행정 선진화의 기준”이라고 강조하며 “인사와 조직개편 이후 도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전·현직 담당자의 공동책임”을 주문했으며, 전자결재 보고 경로상에 “주무관부터 간부까지 직급에 관계없이 활발히 의견을 개진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