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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 경남 지능형기계 생산기지화 돼야”

지난 16일 ‘창원경제연구포럼’ 열려

“부산 항만 관련 기관 도내 이전을”

기사입력 : 2018-11-18 22:00:00


부산항신항을 경남지역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기계산업과 연계해 항만·물류 자동화장비의 생산거점으로 육성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병주 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원상공회의소 주최로 지난 16일 창원상의 대회의실에서 ‘부산항신항, 경남의 신성장동력으로 바라보다’를 주제로 열린 제14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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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6일 창원시 의창구 창원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4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부산신항, 경남의 신성장동력으로 바라보다’라는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이날 포럼에는 지역 기업인, 항만 관계자, 지자체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박 연구위원은 ‘항만발전을 위한 지자체 역할과 경남산업과의 연계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무인자동화 터미널 건설이라는 Port 4.0시대 스마트 항만 개발에 발맞춰 경남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지능형기계산업을 활용해 신항을 스마트 항만관련 자동화장비, 물류 자동화 장비에 대한 R&D 및 생산거점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테크나비오(Technavio)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화(반자동화 포함) 컨테이너 터미널 시장은 2021년에는 62억2000만달러로 연평균 25% 성장하고, 완전무인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은 2021년에는 55.31%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그는 또 “항만은 과거 단순한 화물통과 기능에서 국제물류 및 해양비즈니스의 핵심시설로 기능이 확대됐기 때문에 지자체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며 “지자체는 △항만물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개발 △국가정책에 부합하는 지역계획수립 및 중앙부처와 연계강화 △항만 이용자·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경남지역 신항 인근에 대규모로 조성되는 항만물류비즈니스 타운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부산 중앙동에 있는 항만물류 관련 공공기관들이 동시에 이전해오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발제자인 김재일 부산항만공사 신항사업소장은 “경남에 주로 속하는 배후부지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와 창원시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고 항만물류 관련 전문인력양성도 함께 나서야 한다”면서 “또 남북경협이 활성화되면 신항서컨이 남북철도와 유라시아철도(TCR)의 시발점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정지영 디더블유국제물류센터(주) 대표이사는 “신항의 터미널과 배후단지의 면적은 경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고용인원의 80% 이상은 부산시가 점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중교통 등 도심(김해·창원 등)과 신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제조업체와 물류업체 간 주선과 같은 비즈니스 연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명철 창원시 신항사업소장은 “항만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선 신항 인근 주민들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특히, 항만 전반의 정책을 관장하는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에 창원시가 참여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했다.

심상동 경남도의원은 “세계적 추세인 화주의 공급사슬관리 전략에 대응해 신항의 기능도 초대형선이 기항하는 허브항만과 기항하는 초대형선의 화물을 연계할 수 있는 물류허브항만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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