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당, '진박' 공천 연루자·영남 다선 '물갈이 0순위'

조직강화특위, 오늘부터 주 4~5회 회의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 판단

기사입력 : 2018-11-18 22:00:00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진박공천’ 파문에 연루된 인사들과 영남 다선 의원들을 인적청산 우선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18일 전해졌다.

이를 위해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일주일에 4~5차례 회의를 열어 인적쇄신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조강특위는 전국 253개 전체 당원협의회에 대한 평가 작업을 토대로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판단한다.

메인이미지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이번 인적쇄신은 오는 2020년 21대 총선 공천과도 연결된 물갈이의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인적청산 결과는 6·13 지방선거 참패 후 이어온 한국당 혁신 작업의 척도로도 받아들여진다.

조강특위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의 갈등과 분열의 시작점이자 원점을 확인하고 이 부분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다”면서 “또 유능하고 참신한 신인을 발굴하고 영입하기 위해 정치 지형상 유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인적쇄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내 입장이 아니라 당밖 일반 국민 눈높이에서 분명하고 엄정하게 심사하고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우선 박근혜정부 시절인 2016년 총선 공천에서 이른바 ‘진박(진짜 친박근혜) 공천’ 행사에 연루됐거나 이를 통해 공천을 받은 인물들을 솎아낼 방침이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는 영남권을 중심으로 정부 장관과 청와대 수석을 지낸 소위 ‘진박 후보’들을 낙하산 공천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졌고, 당시 김무성 대표가 공천장에 직인을 찍지 않는 ‘옥새파문’으로 연결돼 극한 갈등을 빚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조장, 또는 방치한 것으로 판단되는 인물 역시 이번 심사에서 배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강특위는 친박·비박 갈등을 포함해 당의 분열을 부추기는 데 책임이 있는 인사들에 대해 집중 심사할 계획이다.

특히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지는 전통 텃밭 영남 지역에 참신한 신인 정치인을 우선 배치, 세대교체에 나선다. 이 경우 지역 정치에 매몰된 고령 다선은 자연스럽게 물갈이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이 밖에 우파 정당으로서 정체성을 뚜렷하게 하기 위해 자유시장경제나 안보관에서 당 이념과 맞지 않는 입법안을 내거나 발언을 한 의원들도 인적청산 대상에 포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강특위는 이 같은 방침에 따른 정밀 심사를 통해 내달 초·중순에는 전국 253개 당협 중 교체 대상을 발표할 예정이다.연합뉴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