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도내 원전 협력업체 맞춤형 대책 내놔야

기사입력 : 2018-11-21 07:00:00


탈원전에 따른 도내 피해 업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원전물량이 급격히 줄어든 데다 원전사업을 계속해야 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라 경영을 접어야 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경남도가 이에 대해 고민에 빠진 모습이 역력하다. 도는 어제 도내 중소 원전 협력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12일 김경수 도지사는 월간 전략회의에서 이들 업체에 대한 실태파악과 업종전환, 원전수출 등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16일에는 문승욱 경제부지사가 원전주기기 공급사인 두산중공업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그러나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지 의문이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 고수 방침이 바뀔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도내에는 원전 선두업체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원자로 등 핵심제작에 필요한 기자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가 285개사나 된다. 원자력품질 인증서 취득업체도 37개사가 있다. 이들 업체가 탈원전 직격탄을 맞고 있다. 당장 신고리 5, 6호기 기자재 납기가 내년 9월로 끝나 ‘일감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도가 원전수출 운운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중국, 러시아, 프랑스 등과의 경쟁이 치열하고, 설사 수주를 한다 하더라도 실제 일감은 3~4년 후에 들어오기 때문에 이 기간 공백을 버틸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정부의 탈원전 로드맵엔 두산중공업에서 이미 수주한 신한울 3, 4호기를 비롯해 총 6기의 원전 신규건설을 백지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업체들로선 앞길이 막막할 따름이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 시행 일 년이 지나 뒤늦게 도가 업체들의 애로사항 파악에 나선 것도 마뜩찮다. 더욱이 앞으로 정부의 정책방향을 고려해 해결방안을 찾겠다는 것은 지원대책의 한계를 예고한 듯하다. 탈원전은 도내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문제다. 정부가 앞장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도는 이번 간담회 등을 통해 업체들이 직면한 현실을 실감했을 것이다. 정부는 정부대로, 도는 도대로 지역 맞춤형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