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경남도·창원시 기관장 공석, 문제없나

기사입력 : 2018-11-21 07:00:00


‘무더기 공석’사태나 다름없는 경남도와 창원시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선이 매우 시급하다. 출자·출연기관장 후임 인선을 놓고 어느 정도 과정은 불가피할 수 있겠으나 장기간 공백은 문제가 상당하다. 도의 공공기관 중 경남개발공사, 경남무역, 경남항노화주식회사, 도립거창대학의 수장이 아직 공석으로 남아 있다. 공공기관장 인선이 늦어지는 것은 창원시도 마찬가지다. 창원시설공단과 3대 싱크탱크로 꼽히는 창원산업진흥원, 창원문화재단, 창원시정연구원도 적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낙하산 인사를 배제하고 투명·능력 위주의 인선을 위한 산하 기관장 공모가 불발 또는 지연된 것이 배경이다. 결국 장기간 공백사태로 인해 현안사업 추진과 조직개편 등은 손을 대기 어려운 처지다.

도가 관장하는 1개 공기업, 12개 출자출연기관은 선거출마, 해임, 사퇴 등으로 10곳이 공석이었다. 경남테크노파크 등 7개 기관장은 얼마 전 도의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 임명됐다. 나머지 경남개발공사와 경남무역은 인선절차를 진행하는 중이다. 창원시도 모집공고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백기간이 가장 심한 창원산업진흥원의 경우 무려 8개월째 공석상태이다. 공공기관 경영공백이 장기화되면서 그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다. 채용공고를 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는 도와 시의 입장이 궁색해 보이는 이유다. 기관장 인선이 화급을 다투는 사안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인사 지연으로 가장 걱정스러운 점은 크게 공공기관 조직의 동요와 업무 차질을 들 수 있다. 여기에 어느 기관을 막론하고 인사공백 기간이 길어지면 온갖 억측이 덧붙여지게 마련이다. 작금은 도내 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가 어려움에 봉착한 시기임을 간과해선 안 된다. 이들 기관은 낡아버린 구조를 바꾸고 경남의 미래를 밝힐 청사진을 마련하는 중차대한 책무를 안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공공기관의 수장부터 말단에 이르기까지 전 직원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인 것이다. 기관장 업무 공백으로 경남의 발전을 저해하지 않기 위한 조속한 인선이 이뤄지길 당부한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