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채용비리 혐의 전 함안보건소장 기소의견 검찰 송치

공공기관 채용비리 경찰수사 막바지

함안군청건은 채용비리 입증 못해

기사입력 : 2018-12-07 07:00:00


올 들어 제기됐던 도내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경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채용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전 함안보건소장 A씨 등 관계자 10명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오늘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기간제 근로자 20명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전·현직 군의원들에게 청탁을 받고 면접에 참가하지 않은 응시자를 채용하거나 채용과정을 일부 생략하는 등 채용비리를 지시한 혐의(업무방해, 직권남용 등)를 받고 있다.

경찰은 A씨에게 채용을 청탁한 전·현직 군의원 및 민간 청탁자 4명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보건소 직원 등 6명에 대해 공문서 위조 교사 등의 혐의로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함안군청 채용비리 의혹 사건은 채용비리가 아닌 다른 혐의로 송치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지능범죄수사대는 함안군청 전 행정과장 B씨와 담당자 C씨에 대해 채용비리 관련 증거를 인멸한 혐의(공용서류손상)로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지난 10월 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B씨 등은 채용 채점표를 파기하고 재작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 7월 함안군 무기계약직으로 채용된 이들이 부정채용된 정황을 감사에서 확인,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었다.

이 밖에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던 경남개발공사에 대한 수사도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경남개발공사에서 지난 2013~2014년 전형절차를 임의변경했거나 기간제 사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는 채용비리 정황을 파악하고 지난 6월 말께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면접위원 등 참고인 소환 등을 통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명상 지능범죄수사대장은 “올해 경남도 등에서 수사 의뢰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건은 연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고운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