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방산 지원기관, 경쟁력 강화방안 찾아야

기사입력 : 2018-12-10 07:00:00


경남도가 지난 6일 창원풀만호텔에서 개최한 ‘경남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방안’ 포럼에서 제기된 내용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경남의 방위산업이 미래를 짊어질 또 하나의 효자산업으로 제대로 커 나가기 위해서는 경쟁력 강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줬다. 이날 포럼은 경남방위산업 분야 각계 전문가 15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그만큼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방위산업 활성화와 육성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경남도를 비롯한 방위산업 관련기관들이 앞으로 유념해야 할 사안들이다.

경남지역 방위산업 육성기관은 크게 국방벤처센터, 경남테크노파크, 창원산업진흥원을 들 수 있다. 기관별로 지원대상 기업범주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연계성이 미흡하고 지속적인 지원체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마디로 따로따로란 얘기다. 지원도 일회성에 그쳐 업체가 안정적인 성장단계에 이르기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경남의 방산업종이 기동·항공·함정·화력 등 주로 무기체계업종에 특화되어 있는 반면 기반업종(전기전자, 센서광학, 제어동력, 정보통신)이 미흡하다는 지적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방위산업 접목을 위해 이들 업종 중소기업 육성이 시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내 방산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맞춤형 지원전략을 편다면 방산업체도 훌륭한 수출 역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 창원 방위산업에 대한 쓴소리는 창원시가 뼈아프게 새겨들어야 할 지적이다. 산업연구원이 지난 10월 실시한 국내 방위 및 클러스터 실태조사 결과 창원(무기체계)의 국방클러스터 활동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산·학·연·군 등 다양성, 비전 공유활동, 법과 제도정비 등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근 진주·사천(항공)에 비해서도 떨어진다. 방산메카로서 국내 방위산업을 견인하겠다는 시의 공언에 의문이 들 정도다. 방위산업이 미래 먹거리 산업임엔 틀림없다. 수출과 일자리 창출을 반드시 이끌어내야 한다. 관련기관들의 분발을 촉구한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